부동산 정보

주택담보대출 종류 알아보기

뚜킴 2020. 11. 11.

주택담보대출

 

 

  안녕하세요 뚜킴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내 집 마련의 꿈을 꾸고 현실로 만들고 싶어합니다. 저 역시도 대한민국 가장의 한 사람으로서 내 집 마련의 꿈을 꾸며 방법을 찾고 고민하는 한 사람입니다. 하지만 직장생활하며 돈을 저축해서 내 집을 마련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전세든 매매든 대부분의 분들은 대출을 받게됩니다. 이 때 받게 되는 대출이 담보대출인데요. 해당 주택을 담보로 해서 대출을 받고 계약을 하게 되는 거죠.

  내 집을 마련하는 것이 은행의 힘을 빌려야 한다는 것은 아쉽지만 현대사회에서 빚도 능력이고 자산이기 때문에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어쩌면 축복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집을 매매하려고 하는데 나에게 맞는 주택담보대출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안되겠죠? 혹시 지금 주택담보대출의 종류가 무엇인지 모르고 계시다면 이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주시기를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주택담보대출의 종류들을 정리해보고 주택담보대출을 동시에 같이 신청가능한지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
한국주택금융공사

 

1.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가서 보면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주택금융 등의 장기적, 안정적 공급을 촉진하여 국민의 복지증진과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2004년 3월 1일 출범한 공기업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이러한 주택금융공사는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 공급, 주택보증, 유동화증권 발행 등의 업무를 진행하는데요. 이를 통해 주택과 관련한 각종 금융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포스팅했던 주택연금도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금융지원상품 중 하나입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및 주요내용(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그런데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국민의 복지증진과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 함을 목적으로 제공하는 것들 중 하나가 주택담보대출인 것인데, 왜 이리 규제가 강한지 모르겠습니다. 내가 내 능력만큼 빚을 내서 집을 사겠다는데 그 마저도 쉽지 않도록 만들어진 점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물론, 투기로 인한 피해를 막기위함이라 하지만 그보다 더 많은 서민들이 힘들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2020년 9월 23일자 공지사항을 보니 <2020년 주택금융 및 보금자리론 실태조사 고객 안내>라는 공지가 올라와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정말 국민들에게, 내 집 마련을 꿈꾸고 있는 많은 서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고 보완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계속 이어가보겠습니다. 

  긍정적인 바람을 가지고 주택금융공사의 주택담보대출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2. 주택담보대출의 종류

  1)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은 신규주택구입용도, 전세자금반환 및 기존주택담보대출상환용도로 신청이 가능하며, 대출 받은 날부터 만기까지 고정금리가 적용되어 향후 금리 변동의 위험부담이 없는 상품입니다. 

    - u-보금자리론 :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는 보금자리론

    - 아낌e 보금자리론 : 대출거래약정 및 근저당권설정등기를 전자로 처리하여 0.1%p 금리가 할인되는 보금자리론

    - t-보금자리론 : 은행에 방문해서 직접 신청하는 보금자리론

    각 상품별 대출신청이 가능한 금융기관이 다르기 때문에 신청하기 전에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확인하시고 대출신청을 진행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보금자리론과 같은 주택담보대출만으로 주택 거래가 힘들 경우 신용대출도 함께 알아보셔야 합니다. 따라서 꼼꼼히 따져보시는 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금리 알아보기◀◁

 

주택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 - 보금자리론

 

 

  2) 더 나은 보금자리론

    더나은 보금자리론은 기존 제2금융권의 변동금리 또는 만기일시상환 방식의 주택담보대출을 고정금리, 분할상환 방식으로 개선하고자 출시된 상품입니다. 

    대출신청에 앞서 현재 받은 대출이 더나은 보금자리론이 인정하는 제2금융권 해당여부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보험업권, 상호금융(지역 농,수협,산림조합,신협,새마을금고), 상호저축은행, 여신전문금융회사를 제2금융권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더나은 보금자리론은 대출 대상여부를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확인해보시고 유의사항도 꼭 확인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디딤돌대출

    디딤돌대출은 집값이 5억원 이하면 2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무주택 서민의 내집마련을 지원하는 주택구입자금대출입니다. 

    보금자리론과의 차이점은 신청대상과 금리에서 차이를 보이는데요. 디딤돌대출이라는 이름과 같이 보금자리론에 비해 최저금리가 1.85%로 조금 저렴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디딤돌대출 대출자격 금리 확인하기◀◁

 

주택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 종류 - 디딤돌대출

 

3. 보금자리론과 디딤돌대출 동시진행가능여부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주택담보대출의 종류를 살펴보았습니다. 3가지 중 더나은 보금자리론은 대출을 전환하는 느낌이 있는데요. 주택을 구입할 때 받기 위한 주택담보대출이라면 보금자리론이나 디딤돌대출을 이용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두 상품을 동시에 신청이 가능할까요?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답변은 가능하다입니다. 그렇다면 5억원의 주택을 매매하면서 2억을 디딤돌대출로 받고 남은 3억에 대한 대출을 보금자리론으로 받는 것인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4억원의 주택을 구입한다고 했을 때 LTV 70% 한도 내에서 보금자리론과 디딤돌대출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주택가격 4억원의 LTV 70%인 2.8억원 중 금리가 더 낮은 디딤돌대출로 최대한도인 2.2억원을 대출받고 나머지 6천만원을 디딤돌대출로 진행하는 것이죠. 

  그래도 금리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긍정적인 소식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다 된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신청 전에 해당 주택에 대해 확실하게 문의 후 대출을 진행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주택담보대출의 종류와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동시진행가능 여부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보금자리론와 더나은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의 구체적인 신청자격과 금리 등이 궁금하실텐데요. 아래 링크를 통해 보금자리론과 디딤돌대출에 대해 확인해 보세요.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금리 알아보기☆★

☆★디딤돌대출 대출자격 금리 확인하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링크를 통해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후 포스팅에서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하나씩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보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글의 좋아요, 댓글, 구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1. 부동산중개수수료 수수료율표 계산하기

  2.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보증금반환보증 가입방법, 필요서류

  3. 서울보증보험 전세보증보험 가입조건

  4.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 조건

  5. 임대차3법 주요내용 정리

 

댓글

관심 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