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직원 및 알바 월급계산 서식 공유(각종 세금 포함)

뚜킴 2022. 3. 1.

직원 및 알바 월급계산 서식 공유(각종 세금 포함)


이번에 공유해드리고자 하는 꿀팁은 엑셀파일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개인사업자 분들, 사장님들, 매장을 운영하시는 사장님들께 조금 도움이 되실만한 꿀팁인데요. 바로 월급계산 서식입니다. 

해당 표에서는 4대보험 외에 지방소득세, 근로소득세 등도 계산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월급계산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최저임금과 관련한 정보가 필요하신 경우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2년 최저임금 최저시급 계산법

2022년 최저임금 월급 계산법 2022년도 벌써 3월입니다. 최저임금과 시급이 인상되었는데요. 2021년의 최저시급에 비해 소폭 상승했습니다. 그럼 얼마나 인상이 되었는지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1.

saramdaum.tistory.com

월급계산 서식을 공유하는 이유?

개인사업자의 경우 직원이나 알바들의 급여계산을 할 때 어려움을 겪곤합니다. 세무사에게 부탁하면 쉽게 급여 처리를 진행해주지만 스스로 매월 결산을 하려고 할 때 미리 직원 및 알바의 월급계산을 할 수 있다면 더 빨리 결산을 볼 수 있겠죠?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SV로 근무하면서 점주님들이 겪는 어려움 중 하나가 결산을 볼 때 정확한 직원과 알바의 월급계산을 하고 싶지만 월급계산이 쉽지 않아 세무사가 월급계산을 해서 줄 때까지 기다리시게 된다고 하셨습니다. 

직영점 결산을 보면서 만들었던 양식에 대한 기억을 더듬더듬 더듬어서 월급계산 서식을 만들었습니다. 

부족하지만 개인사업을 하시는 많은 사장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공유합니다. 

 

직원 및 알바 월급계산

본 월급계산 파일은 엑셀로 작성한 서식입니다. 파일을 여시면 한 개의 시트로 구성이 되어있는데요. 시트 번호가 4번인 것을 보시면 종합적인 결산파일에서 살짝 떼왔다는 것을 아실 수 있겠죠? 추후 월급계산 시트가 포함된 결산파일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근무시간표

먼저 근무시간표입니다. 12시간, 6시간, 3시간, 휴무, 결근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매장 근무시간이 해당표에 있는 시간과 상이하신 경우는 댓글에 이메일 주소와 근무시간을 남겨주시면 수정해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근무시간표

해당 표는 수정하실 부분이 없습니다. 위에 말씀드린대로 수정을 원하시면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근무자 리스트

월급계산 서식에서 다음은 근무자 리스트입니다. 근무자 리스트에는 실제 근무하는 근무자의 이름, 4대보험 가입여부, 세전 급여, 근로계약서 상의 기본급을 작성해주시면됩니다. 

근무자 리스트 작성 시 유의사항은 4대보험 가입여부의 경우 목록처리 해두었으니 해당 셀 옆에 세모표시를 누르셔서 O,X 중에 선택하시면 됩니다. 

근무자 리스트

급여는 세전 급여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홍길동의 급여를 300만원으로 하기로 한 경우 300만원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근로계약서 작성시 수당을 제외한 기본급을 적게 되시는데 이 때 작성하신 기본급을 기본급 셀에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월급계산할 때 위 근무자 리스트에 작성한 급여와 기본급을 기준하여 차액과 4대보험, 근로소득세가 책정되기 때문에 정확하게 기록해주셔야 합니다. 

스케쥴표

월급계산에서 가장 민감하고 중요한 부분이 바로 이 스케쥴표입니다. 스케쥴표 상에 휴무를 표시하지만 실제로는 유급휴무이기에 월급계산시 근무한 것 처럼 처리하게 서식에 넣었습니다. 약속된 근무 시간을 근무했다면 'A'를 초록색으로 표시된 표에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그보다 적은 시간을 근무한 경우 6시간은 'B'로 3시간은 'C'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스케쥴표

스케쥴표를 작성할 때에도 먼저 근무자란에 근무하는 직원 및 알바의 이름을 작성해주시면 자동으로 기본급과 차액이 계산되도록 해놓았습니다. 

위 스케쥴표는 단순 월급계산 외에 요일별 근무인원 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식당이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시는 경우 몇 명의 인원을 셋팅해야 하는지 막막할 때가 있는데 이 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월급계산표

월급계산의 하이라이트! 실제 월급계산이 이루어지는 월급계산표입니다. 

아래의 표는 4대보험 가입자는 4대보험 가입자 표에 근무자 이름을 기록해주시면되고, 4대보험 미가입자는 4대보험 미가입자 표에 근무자 이름을 기록해주시면 자동으로 계산이 됩니다. 

4대보험 가입자

4대보험 가입자의 경우 소득세, 지방소득세 계산이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이 때, 소득세는 6번시트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를 참고하셔서 기록해주시면 됩니다. 해당표를 보는 방법은 추후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4대보험 미가입자

4대보험 미가입자의 경우 3.3% 근로소득세만 공제하면 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기록하실 사항은 없습니다. 

이렇게 해서 월급계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파일을 사용하시면서 수정이 필요하거나 보완이 필요하신 경우는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해당 서식 파일은 아래에 첨부해 놓았습니다. 

 

근무자 스케쥴 및 급여계산 서식_최종.xlsx
0.08MB

댓글

관심 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