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정보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4가지

뚜킴 2020. 11. 17.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4가지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신용등급 몇 등급인지 아시나요? 많은 분들이 신용등급 신경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용등급 신용점수 관리에 관심을 갖지 않으면 많은 불이익을 볼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대출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신용등급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나 낮은 신용등급 고민이 되시는 분들이라면 포스팅을 끝까지 읽으어주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읽으신다면 분면히 많은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4가지만 꾸준히 실천하신다면 분명 신용등급 향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하나」오래된 신용카드를 관리하자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 첫번째는 오래된 신용카드를 버리지 않고 꾸준히 사용하는 것입니다. 신용등급에 신용카드 발급 갯수가 영향을 미친다기보다는 오래 사용한 신용카드를 계속해서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느 순간 지갑에 꽉 차있는 신용카드를 본다면 혜택을 위해서라도 정리하고 싶은 마음이 드실겁니다. 그 때 많은 분들은 오래된 신용카드를 정리하려고 하실텐데요. 그렇게 되면 지금까지 잘 갚아왔던 이력들도 삭제되게 됩니다. 이는 신용등급 상승에는 도움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역효과가 납니다.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라면 가장 최근에 발급받은 카드부터 해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둘」 신용카드 한도액 조절하자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 할부로 결제하면 신용등급에 안좋은 영향을 주지는 않을까 고민하셨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할부로 결제하든 일시불로 결제하든 카드대금 납부만 잘하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그렇다면 신용등급 올리기 위해서 신용카드 납부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정답은 한도액을 채우지 말자입니다. 

  많은 분들이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하시는 실수는 무분별한 지출을 막기 위해 일부러! 스스로! 카드사에 전화해서 한도액을 낮추고, 신용카드 한도액에 맞춰 사용하는 것인데요. 이 경우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카드사는 한도액을 꽉채워 사용하는 경우, 사용자의 신용이 위험에 처한 신호로 간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라리 한도액을 최대로 조정하고 일정비용을 사용 후 결제일 도래 전에 미리 카드대금을 납부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이상적인 사용은 최대한도액의 30~50%를 사용하고 결제하는 방식을 반복해서 한도액을 유지하면 적당히 사용하고 잘 갚으면서 그 이력이 계속해서 남아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3.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셋」 체크카드 사용을 꾸준히 해라

신용카드 사용하다 실수하면 신용등급 관리가 어려우니 차라리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고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반만 맞습니다. 

  위에 설명드렸듯이, 신용카드를 한도액 안에서 적당히 사용하고 잘 갚으면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체크카드를 활용해서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없을까요? 있습니다. 

  월 30만원 이상, 6개월 이상 사용하시거나, 6~12개월 동안 꾸준히 사용할 경우 최소 4점, 최대 40점까지 신용등급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이용실적 기준도 보통 전월실적 월 30만원이기 때문에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월 30만원 정도는 체크카드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여기서 궁금증이 하나 생기실텐데요. "체크카드 사용실적을 어떻게 제출해야 신용등급 가점을 받을 수 있을까요?" 

  이것은 신용조회사가 금융사 등으로부터 체크카드 사용실적을 통보받아서 자동으로 부여하기 때문에 여러분께서 직접, 별도로 사용실적을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굳이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만 사용하실 필요는 없겠죠? 신용카드도 체크카드도 혜택 좋은 카드들이 많이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할인 혜택과 부가 혜택들이 있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찾아서 이용실적을 잘 맞춰 사용하면 신용등급도 올라가고 부가적인 혜택도 받을 수 있어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하나만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효율적이겠죠? 한 번 나에게 맞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찾아보세요. 

4.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넷」신용등급 관리 서비스를 활용하라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4가지 중 마지막, 신용등급 관리 서비스를 활용해보세요. 많은 분들이 알고 있지만 가입하지 않거나 가입했어도 무료서비스만 이용하고 유료 서비스는 이용하지 않는 바로 그 서비스 신용등급 관리 서비스입니다. 

  대표적으로 소개해드릴 수 있는 신용등급 관리 서비스는 ①올크레딧, ②NICE지키미 입니다. 사실 더 많은 신용등급 관리 서비스가 있지만 필자가 사용해본 서비스가 이 두 가지이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병원을 아파서도 가지만 아파서 가면 늦죠. 아프기 전에 미리 병원가서 내 상태를 점검해본다면 정말 필요한 순간 건강으로 인한 피해를 보지 않을 겁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내 신용등급 상태를 미리미리 점검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다면 해야죠. 그래서 정말 중요한 순간, 특히! 내 집마련을 앞둔 대출과 같은 상황에서 내 신용등급이 저평가되어있는 저신용등급이라면 난감할 것입니다. 

  신용등급 관리 서비스는 단순히 신용등급이 몇등급인지 안내해주는 것에서 끝이 아니라 점수로 신용등급을 표현해서 구체적으로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을 제안하고 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도록 공과금 납부내역, 핸드폰 요금 납부 내역, 4대 보험 납부 내역 등을 한 번의 클릭으로 제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올크레딧이나 NICE지키미와 같은 서비스는 나에게 맞는 신용카드, 대출들의 실행여부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종합적인 신용등급 관리를 통해 현재 나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판단해본다면 어설프게 알고 있는 것보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귀찮다고 생각하신다면 어쩔 수 없지만 신용등급 관리해서 나중에 필요한 순간 활용하고 싶으시다면 지금 당장 신용등급 관리 서비스에 가입하셔서 1년에 약 2만원 정도 내고 신용등급 관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4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실생활에 적용하기 어려운 내용 하나도 없습니다. 귀찮아서 안하고 알면서도 대수롭지 않게 여겨서 넘기다보면 나중에 쓰나미처럼 몰려오는 것이 신용등급입니다. 

  필자 역시도 신용등급 6등급까지 떨어졌다가 올리는데 굉장히 오랜시간 걸렸습니다. 신용등급 떨어져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떨어지기는 쉬워도 올리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참고로 2021년부터는 신용등급제가 아닌 신용점수제로 바뀌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점수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달라지는 점이 있으니 아래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방법은 크게 달라지지 않지만 점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비중이 달라지고 새롭게 추가되는 부분들도 있으니 미리 알아두셔서 신용점수를 관리해보세요~^^

2021년 신용점수제 바로가기!

  이번 포스팅에 소개해드린 내용, 두 가지라도 꾸준히 실천하시고 가급적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4가지 모두 활용하셔서 많은 도움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보가 도움되셨다면 글의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댓글

관심 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