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정보

뮤직카우 저작권 수익 내는법

뚜킴 2020. 10. 23.

뮤직카우 저작권 수익 내는법

 

안녕하세요 뚜킴입니다. 요즘 TV에 뮤직카우 광고가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 저작권 공유 플랫폼으로 음악의 저작권료를 공유하는 개념이라 다소 생소하실 겁니다. 하나의 재테크 수단으로 충분히 활용가능 하기에 내용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뮤직카우란?

음원을 발매하게 되면 저작권등록이 이루어지게 되고 저작권자의 사후 70년까지 해당 음원에 대한 저작권료를 매월 받게 됩니다. 이 때 발생되는 저작권료를 하나의 재테크 수단으로 공유하는 플랫폼이 바로 뮤직카우입니다. 뮤직카우는 저작권료를 옥션이라는 개념을 통해 거래를 하게 됩니다. 

‘내가 무슨 저작권으로 돈을 벌 수 있겠어? 찾아보니 안 좋은 글들도 많던데~’ 하실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충분히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저는 3~4개월 진행하면서 소액으로 방법을 익혀가고 있고, 뮤직카우 유튜브 채널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공부할 수 있는 내용들이 많이 있어 충분히 재테크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뮤직카우의 가치와 비젼

뮤직카우가 추구하는 가치는 크리에이터가 존중받고 후원자가 만족하는 음악의 가치를 나누는 플랫폼입니다. 즉 저작권료를 공유하여 크리에이터들에게는 현금이 유통되어 새로운 음원을 창작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어주고 또 음악을 즐기는 많은 이용자들에게는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즐기면서 돈도 벌 수 있는 소소한 재미를 제공하며 음원을 이용하며 동시에 돈도 벌 수 있는 생산자(저작권자)가 될 수도 있는거죠.

여기서 돈을 번다라고 언급하면 많은 분들이 큰 돈을 벌 것이라고 생각하시다보니 마치 금방이라도 수익을 엄청나게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세상에 어떤 일도 쉽게 돈(수익)을 가져다주지는 않습니다. 

처음에 뮤직코인이라는 서비스로 진행되며 많은 유튜브나 후기에 사기라며 안좋은 글들이 있는데요. 그것이야 말로 진짜 어그로라고 생각합니다. 마치 택배 상하차 아르바이트 몇 번 해보고 지옥의 아르바이트라고 절대 하면 안된다고 말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6개월을 했든 1년을 했든 정말 철저하게 공부하고 진지하게 재테크 수단으로 생각하고 임했다면 과연 실패했을까? 수익이 없다고 포기하는 것은 뮤직카우를 단순히 로또나 복권정도로 생각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끝까지 읽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018년 대비 2019년 기준으로 뮤직카우 공유 총 지분수는 총814,610주이고 회원 증가율은 471.6%로 엄청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TV광고가 나오고 있으니 더욱 증가했겠죠? 옥션이 종료되면 유저마켓에서도 거래가 가능한데요. 유저마켓 거래증가율은 무려 778.5%나 됩니다. 그럼 개인의 수익은 어느정도일까 궁금하시죠? 

2018-2019년 뮤직카우 회원들의 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옥션 구매가 대비 저작권료 수익률은 9.1%이고(고액낙찰 포함) 유저마켓 판매 수익률은 18.4%(저작권료 수입제외, 연환산X)나 됩니다. 왠만한 저축은행보다 수익률이 좋네요. 주식보다도 안정적일 것 같구요(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옥션 구매가 대비는 무엇이고 유저마켓 판매 수익은 무엇일까 궁금하실텐데요. 이 내용은 뮤직카우를 이용하는 방식에 대해 알아보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뮤직카우이용방법

-캐쉬충전과 인출

뮤직카우를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위의 3가지를 꼭 아셔야 합니다. 먼저 뮤직카우에서는 캐쉬를 충전하고 이용하게 됩니다. 뮤직카우에 가입하신 후 마이뮤카로 가셔서 내 지갑에 캐쉬를 충전하시면 되는데요. 이 때 계좌를 연결해서 실시간 계좌이체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최소 1만원부터 충전이 가능하고 충전한 캐쉬로 옥션에 참가하실 수 있게 됩니다. 매월 발생하는 저작권료 역시 캐쉬로 지급이 되고 보유하고 있는 저작권으로 마켓에서 판매해서 발생하는 수익 역시 캐쉬로 지급됩니다. 보유하고 있는 캐쉬는 언제든 인출할 수 있는데요. 처음 연결해놓은 계좌로 입금되게 됩니다. 

-옥션

캐쉬를 충전했다면 옥션에 참가해야하는데요.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음원이 없다고 서운해하지 마세요. 재테크입니다. 어떤 음원이 경쟁력이 있을까를 잘 고민해보시고 주어진 정보들을 활용하셔서 입찰할 음원을 고르시면 됩니다. 

음원을 고르셨다면 3가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옥션수량, 옥션기간(종료시점), 최저가, 이 3가지를 확인하셔서 참가하시면 됩니다.

총 100주의 옥션수량을 가진 A라는 음원이 24시간 동안 10,000원을 시작가로 옥션이 진행된다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이 때 시작가인 10,000원에 10명의 입찰자가 있다면 남은 옥션수량은 90주가 됩니다. 그런데 11,000원으로 입찰가를 95명이 입찰했다고 한다면 95명은 낙찰가능성이 높아지고 10,000원에 입찰한 10명 중 선착순으로 5명만이 낙찰가능성을 갖게 됩니다. 눈치 빠르신 분들은 이해하셨을텐데요. 옥션 종료 시점에 최저가로 낙찰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죠. 그래서 현 시점의 최저가를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아래 링크 남겨놓겠습니다.

 

☞☞뮤직카우 바로가기

 

무엇보다도 자신만의 전략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 수익을 얻기위한 입찰이라면 안정적으로 가겠지만 판매수익을 위한 입찰이라면 최저가가 유리할 것입니다. 그래서 옥션수량과 최저가 그리고 옥션종료시점을 확인하는 습관은 매우 중요합니다. 

-게릴라 옥션

옥션 중에 정기적으로 올라오는 옥션 이외에 2시간만 진행하는 게릴라 옥션이 존재합니다. 게릴라 옥션은 잠깐 치고빠지는 옥션인만큼 경쟁도 치열한데요. 포스팅을 하는 당일에도 옥션종료 30초 전 낙찰 탈락 알람을 받고 종료 직전에 입찰가를 올려 재입찰에 성공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괜히 짜릿한 기분에 잠시 기분이 좋았습니다. 정오(12시)에서 2시 사이 진행되는 옥션으로 점심시간 잠시 짬을 내서 쳐다보다가 최저가로 낙찰을 받는다면 판매수익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옥션이니 꼭 참여하셔서 수익을 보셨으면 합니다. 

-유저마켓(마감된 옥션)

그럼 옥션이 종료된 이후에는 거래가 불가능한 것인가? 라고 질문하실 수 있는데요. 마감된 옥션은 유저마켓에서 거래가 가능합니다. 옥션에서 낙찰받은 판매자가 마켓에 보유한 저작권을 원하는 금액으로 올려놓게 되고 구매희망자들은 마켓에서 해당음원의 저작권이 어떤 가격으로 몇 주가 나와있는지 확인하고 자신의 원하는 금액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만약 자신이 생각하는 금액보다 판매가가 높다면 구매희망가로 마켓에 구매희망을 남겨놓게 되면 판매자가 확인 후 해당 금액으로 판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 

옥션에서는 수수료가 없었지만 마감된 이 후 유저마켓에서 거래가 될 때에는 거래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거래수수료는 1주당 1.2%(상한 1주당 300캐쉬)가 발생하고 5주 이상 거래시 1%(상한1주당 250캐쉬)의 거래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또한 거래단위 당 판매 차익이 5만원을 초과할 경우에는 원천징수세액이 발생하게 됩니다. 

 

 

뮤직카우의 거래 방법은 두 가지, 옥션과 마켓거래입니다. 위에 뮤직카우에 대해 설명드리면서 옥션 구매가 대비 저작권료 수익률과 유저마켓 판매 수익률을 설명드렸는데요. 바로 옥션에서 낙찰받아 저작권료 수익을 올린 것이 저작권료 수익률이고, 낙찰받은 저작권을 유저마켓에서 재판매하여 얻은 수익률이 바로 유저마켓 판매 수익률인 것입니다.

단순히 저작권으로만 수익을 얻는 것이 전부가 아니기 때문에 뮤직카우를 통해 재테크가 충분히 가능한 것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에 자신이 좋아하는 음원이고 자주 이용하는 음원이라 보유하고 저작권료를 받는 것 역시 특별한 경험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재테크로서 낙찰받은 저작권을 거래하여 수익을 남길 수 있는 것 역시 더 특별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재테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입니다. 실행해보고 공부해보고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가다보면 분명 적은 금액으로 시작해 용돈을 벌 수 있는 정도의 수익도 가능하다고 봅니다. 남들이 된다, 안된다라고 남겨놓은 글이나 영상에 겁먹고 휘둘릴 것이 아니라 100만원 1,000만원의 돈이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소소하게 도전해서 연습하며 나중에 목돈이 있을 때 크게 도전해보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제가 뮤직카우 직원도 아닌데 너무 좋게 쓰고 있는 것 같네요. 제 경험으로는 적으나마 분명 수익을 가져다 준다는 것입니다. 뮤직카우를 이해하고 시작하시는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3개월 가량 뮤직카우를 진행하면서 얻었던 작은 수익과 현재 포스팅 작성 중 진행했던 게릴라 옥션에 관한 포스팅도 남겨놓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블로그 구독 및 글에 좋아요 부탁드릴게요. 지금까지 뚜킴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잡관련 함께 보면 좋은 글▽▼▽▼

  0. 뮤직카우 저작권료 수익 실제 후기

  1. 직장인 투잡 - 어플로 돈 벌기(캐시슬라이드,캐시워크,오베이)

  2. 캐시슬라이드 사용법, 3주 사용후기

  3. 크라우드 픽!! 취미로 돈 벌기(사진으로 돈 벌기)

  4. 엠브레인 패널파워, 설문조사로 돈 벌기

  5. 앱테크 캐시피드!!! 직장인 투잡, 글쓰기 돈벌기!!

 

댓글

관심 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