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정보

월급으로 돈 모으기 위한 통장관리법

뚜킴 2019. 8. 15.

안녕하세요 월급쟁이 재테크 초보 뚜킴입니다.

재테크에 대해 공부를 하면서 책이든 영상이든 주변의 조언이든 공통되게 하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바로 지출관리와 통제를 위한 월급관리였어요. 그것을 위해 반드시 해야하는 것이 통장관리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재테크 공부 첫번째 포스팅으로 통장관리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우리가 재테크를 하는 가장 큰 목적은 돈을 모으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월급만 가지고는 살아갈 수가 없기 때문이죠.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대비하기 위해 우리는 재테크라는 수단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대비해야합니다. 

 

그런데, 대다수의 월급받는 직장인들의 고민이 똑같을 것 같아요. 

"왜 월급이 통장을 스쳐가는 것만 같을까?"

"월급이 분명 들어왔는데 돈을 다 어디가 썼을까? 왜 모이지 않지?"

분명 월급을 받고 한 달을 시작했지만 월급날이 다가오면 통장에 돈은 없고 따로 모여있는 돈도 없고 나가는 돈만 많은 것 같은 느낌은 마치 손에 모래알을 쥐고 있는 느낌일거에요. 

언제까지 월급이 어디로 나가고 있는지 모르고 있을 것이 아니라 열심히 번 돈을 내 손에 쥐고 경영하기 위해 통장관리를 해야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통장관리를 하면 내 월급을 경제적으로 관리하며 성공적인 재테크를 할 수 있을까요?

바로!!!!!!!

통장쪼개기입니다. 

통장을 쪼개라고????

통장을 쪼개는 이유는 나에게 들어온 월급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월급의 흐름은 크게 ①나가는 돈, ②모으는 돈 ③남는 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바꾸어 말한다면 내가 소비하는 돈, 저축 또는 투자, 예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돈을 모을 수 있도록 내 월급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위 3가지의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철처히 통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하나의 월급통장에 이 3가지 흐름이 같이 존재한다면 월급의 흐름을 파악하기도 힘들고 돈을 모을 수 있는 통제는 더욱 불가능합니다. 요새는 멀티플레이어의 시대이기 때문에 한 번에 2~3가지의 일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지만 한 번에 3가지의 일을 동시에 한다면 헷갈리고 업무의 내용도 섞일 수도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회사에서도 각자의 업무가 있고 많은 업무가 몰릴 때는 팀원들에게 업무분장을 통해 효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월급통장도 마찬가지로 우리 월급이 사용되고 모이는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월급통장에 많은 부담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이를 나누어 줄 수 있는 3개의 출구를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통장을 쪼깨는 방법 

①지출통장 : 지출되는 모든 돈이 기록되는 통장

②재테크통장 : 투자, 저축과 관련된 돈을 모으기 위한 통장

③비상금통장 : 혹시 모를 일을 대비하기 위한 비상금통장(개인경제의 추경예산을 위한 출구라고도 할 수 있음)

 

물론, 3개의 출구로 쪼개는 것이 정답이라고는 할 수 없겠지만 적어도 내 돈이 어디로 나가는지, 어떻게 모이는지를 한 눈에 볼 수 있고 통제할 수 있기 위해서는 최소 3개의 통장을 통해 관리하는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돈을 모이기 위해 놓쳐서는 안되는 것이 우리의 지출입니다. 이 지출을 통제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모니터링이 필요한데요. 통장을 쪼개 3개 이상의 출구를 만들어 놓는 것이 월급 흐름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입니다. 

 

오늘은 월급으로 돈을 모으기 위한 첫 번째! 통장관리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재테크, 돈을 모으기 위해 반드시 해야하는 지출통제에 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통장을 쪼개기 전이든, 후이든 우리가 반드시 해야하는 지출통제! 개인적으로는 제가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인데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공부하고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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