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저축상품비교[예,적금]

햇살론 종류 알아보기 - ①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

뚜킴 2020. 4. 14.
 

  안녕하세요. 월급쟁이 뚜킴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햇살론 대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렸던 내용대로 햇살론 대출의 종류는 대출 대상에 따라 나뉘게 되는데요. 혹시 햇살론대출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이전 포스팅(햇살론 대출 자격조건 알아보기)를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서민대출, 햇살론 대출 자격 조건 알아보기!

 

서민대출, 햇살론 대출 자격 조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월급쟁이 뚜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햇살론 대출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대출승인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거나 저신용, 저소득으로 인해 제1금융권에서 대출이 힘드신 경우가 많이 있는데..

saramdaum.tistory.com

  물론 정부 지원을 받는 대출 상품 중 햇살론과 같은 서민금융지원 상품을 이용하지 않을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신용등급이나 저소득, 혹은 이전에 사용한 고금리 대출로 인한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햇살론을 통해서 도움을 받으시면 부채를 통합관리하고 저금리로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햇살론 상품이 어떤 것인지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햇살론의 종류들을 소개하는 포스팅 중 가장 먼저 생계자금 대출지원을 해주는 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햇살론 대출은 종류에 따라 제공기관, 용도, 대출한도, 금리, 대출기간이 조금씩 다른데요. 그래서 정리하는 내용도 이를 기반하여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햇살론 종류 알아보기 - ①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

  1. 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 대상

  2. 제공기관 및 용도, 햇살론 대출한도

  3. 금리 및 대출기간


 

1. 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 대상

  근로자 햇살론 대출은 상품 이름에서도 나타나듯이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햇살론 대출 상품입니다. 구체적으로 설명드린다면 신용등급 6등급 이하(6~10등급) 및 연소득 4,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3,500만원 이하자 중 재직 3개월 이상 근로소득자가 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의 대출 지원 대상입니다. 생계자금 대출 중 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 외에도 긴급생계자금 상품도 있는데 이 때에도 대상자는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현재 직장에 3개월 이상 재직 중인 근로소득자이면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거나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이신 분들 중 고금리 대출을 이용 중이시라면 햇살론을 통해서 부채를 통합하고 조정해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햇살론의 경우는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인만큼 모든 금융사에서 취급하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 상품을 어디서 제공하고 있으며 취급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취급금융사를 통해 대출 진행을 하셔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의 제공기관과 취급기관, 대출의 용도와 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의 대출 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제공기관 및 용도, 햇살론 대출한도

 1) 근로자 햇살론 제공기관 및 취급기관

  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 및 긴급생계자금 대출의 제공기관과 취급기관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의 제공기관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공하며 대출을 취급하고 있는 금융사는 농협, 신협, 수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저축은행중앙회,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대출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위의 해당 금융사를 방문해서 상담을 받은 후 진행받거나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2) 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의 용도

  하지만 상품명에도 나와있듯이 대출의 용도와 목적이 중요합니다. 생계자금이라는 이름이 있음에도 다른 목적이나 용도로 사용되지 않도록 사용 용도를 확인하게 되는데요. 형식적인 절차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생계를 용도로 하고 있음을 분명히 해야합니다. 고금리 대출이나 저신용자분들 등 급하게 도움이 필요한 분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이를 악용해서는 안되겠죠?

3) 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의 대출한도

 

  그럼 이쯤에서 궁금해지는 부분은 그렇다면 대출한도는 얼마나 나올 수 있는가 일텐데요. 고금리 대출에서 저금리 대출로 전환하는 대환대출이 아닌 생계를 목적으로 한 대출이기 때문에 그 한도는 근로자 햇살론 생계지원의 경우는 최대 1,500만원까지이며, 긴급생계자금의 경우는 최대 500만원까지로 햇살론 생계지원 대출보다는 적은 한도를 갖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받아야 하는 햇살론 상품과 필요자금에 따라 선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햇살론이기 때문에 20%대의 고금리 대출보다는 금리가 저렴하지만 제1금융권보다는 높은 것이 사실인데요. 그렇다고 할지라도 저신용자나 소득이 적은 분들에게는 제2금융권이나 저축은행권, 또는 대부업체의 고금리 대출과 비교한다면 금리 부담이 매우 낮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 다음으로 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의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 금리 및 대출기간

 1) 근로자 햇살론 금리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의 경우 제1금융권 대출은 거의 불가능하고 제2금융권으로 대출을 진행하더라도 20%대의 고금리나 10%대 후반의 금리가 책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햇살론을 이용할 경우 이자 부담이 매우 낮아지게 되는데요. 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의 대출이율은 금융사의 기준과 해당 이용자의 신용상태에 따라 달라지지만 평균적으로 9.5%(변동금리)대의 이율이 적용됩니다. 금융사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금리는 대출 진행시 확인할 수 있으며 10%초반대의 이율이 나오기도 합니다. 

 2) 근로자 햇살론의 대출기간

 

  대출기간도 대출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데요. 햇살론의 시작이 이율부담을 낮추고 서민들(저소득, 저신용)을 돕기 위한 취지로 시작되었다 보니 기간을 최대 5년까지로 하여 매월 상환하는 금액의 부담을 더욱 낮춰주었습니다. 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의 경우 대출기간은 최대 5년이며 거치기간 없이 최대 5년동안 상환하게 됩니다. 긴급생계자금은 대출기간이 조금 차이가 있는데요. 최대 5년까지 상환기간을 설정할 수 있지만 거치기간을 최대 1년까지 주어 긴급이라는 단어가 붙은 만큼 더욱 부담을 낮춰준 상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에 대한 정보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햇살론의 장점을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서 고금리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을 통해서 부채를 보다 적은 금리로 이용함으로써 보다 현명한 자산관리를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저 역시도 월급쟁이로서 급하게 목돈이 필요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신용등급이나 소득이 적어 막막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그럴 때 햇살론이 도움이 많이 되었었는데요. 저와 같은 고민이 있으시 분들이 있으시다면 햇살론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시고 확인하셔서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도 근로자 햇살론 상품관련 포스팅을 이어가도록 할텐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생계자금이 아닌 20%이상 고금리를 이용 중이신 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정보가 마음에 드셨다면 포스팅에 좋아요! 블로그 구독 꼭 눌러주시고, 다음 포스팅에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관심 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