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정보

체크카드 직불카드의 차이점은 무엇?

뚜킴 2020. 3. 7.

체크카드 직불카드의 차이점은 무엇?

안녕하세요 월급쟁이 뚜킴입니다. 이번에 연말정산을 하면서 이것저것 궁금해진 것들이 많아서 하나씩 공부해가며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번에는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등록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직불카드와 관련한 포스팅을 준비해봤습니다. 

혹시 저처럼 체크카드직불카드차이가 궁금하신 분들이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두 카드의 차이를 정리해보도록하겠습니다. 최근 다이소에서 구매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다이소의 경우는 체크카드로 결제해도 직불카드로 우선 결제가 되기 때문에 체크카드 결제로 희망하시는 분들은 체크카드 결제라고 이야기 해달라는 안내문구를 보셨을겁니다. 그 문구가 저에게 궁금증을 가져오게 했었는데요. 먼저 직불카드와 체크카드가 무엇인지부터 간략히 소개하겠습니다. 

#직불카드와 체크카드는 무엇인가?

1. 직불카드

  - 은행의 전산망을 사용하며 결제시 은행 계좌에서 실시간으로 직접 대금을 인출해가는 방식으로 거래는 카드입니다. 이러한 직불카드는 은행 전산 점검 시간에는 전산망을 사용할 수 없음으로 24시간 실시간은 아닙니다. 보통의 은행들의 경우 발행하는 현금카드에 기본적으로 직불카드 기능이 들어있지만 몇몇 은행의 경우는 이 기능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금카드에 Debit Card 또는 Debit이라는 문구가 있다면 직불카드의 기능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체크카드

  - 직불카드와 동일하게 결제시 은행 계좌에서 실시간으로 직접 대금이 인출되는 방식은 같지만, 직불카드와 달리 신용카드 결제망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신용카드는 사용시 선결제 후청구가 되지만 체크카드는 신용도와는 무관하게 발급이 가능하며 신용도를 따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체크카드 역시 직불카드와 마찬가지로 은행의 잔고 한도 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직불카드와 체크카드의 차이점은?

1. 결제망

  직불카드와 체크카드는 앞서 언급한대로 결제망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직불카드는 은행의 전산망을 사용하는 반면 체크카드는 신용카드 전산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용카드의 경우 24시간 사용이 가능하지만 직불카드의 경우 은행의 전산망을 사용함에 따라 24시간 사용은 불가합니다. 여기서 체크카드와의 공통점이 한가지 생기게 되는데요. 체크카드 역시 은행에서 인출되는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망은 신용카드 망을 사용한다 할지라도 은행 전산이 점검하는 시간 동안에는 결제가 안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2. 유효기간

  직불카드와 체크카드의 가장 큰 차이 중 하나가 바로 유효기간의 유무인데요. 체크카드는 유효기간이 있지만 직불카드의 경우는 별도의 유효기간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마그네틱 부분만 고장나지 않는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해외에서 발행되는 VISA/Mastercard 제휴 직불카드의 경우 유효기간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3. 결제시 서명방식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는 서명 방식의 결제로 카드 뒷면에 서명란이 존재하는데요. 이와 달리 직불카드는 PIN 방식의 결제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따라서 PIN-PAD가 고장나 있다면 사용불가합니다. 

4. 결제시 수수료

  소비자(카드 사용자)에게는 크게 상관이 없는 부분이겠지만 사업자분들께는 알고 계셔야 하는 내용이기에 수수료 부분도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직불카드 사용시에도 가맹점 수수료는 발생을 하는데요. 수수료에서 가장 비싼 업좀의 경우가 2.5%이고 대부분의 업종이 1~1.5%입니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의 경우 가장 저렴한 가맹점이 1% 후반대이며 보통 3~5%까지 나오는 것으로 볼 때는 큰 차이가 없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직불카드와 체크카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를 해보았지만 사실 가장 알고 싶었던 부분은 연말정산과 관련한 부분이었는데요. 꼼꼼히 연말정산 자료를 보시는 분들이시라면 아시겠지만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열람할 경우 신용카드와 직불카드 사용내역은 열람이 가능하지만 체크카드 부분은 따로 탭이 없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왜 직불카드만 열람이 가능할까요? 체크카드로 결제를 하게 되어 금융IC카드 결제를 이용했다 할지라도 연말정산 시 지출자료에서는 직불카드 이용금액으로 취급하게 됩니다. 이 부분은 저도 조금 아이러니 하게 생각하지만 아마 은행에서 실시간으로 현금이 인출되는 결제방식에 의한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따라서 체크카드를 사용했는데 왜 내역이 나오지 않지? 난 직불카드가 없는데 왜 직불카드 사용내역이 나오지? 하시는 분들 역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조금이나마 궁금증이 해소되셨기를 바라봅니다. 

  카드 사용자가 느끼는 차이는 크지 않지만 소소하게나마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직불카드와 체크카드는 구분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뿐만 아니라 몇몇 가맹점들에서는 다이소와 같이 체크카드로 결제해도 직불카드로 우선 결제되도록 되어있는 곳이 있으니 체크카드로 결제되길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꼭 체크카드로 결제해달라고 이야기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관심 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