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저축상품비교[예,적금]

서민대출, 햇살론 대출 자격 조건 알아보기!

뚜킴 2020. 4. 12.

 안녕하세요. 월급쟁이 뚜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햇살론 대출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대출승인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거나 저신용, 저소득으로 인해 제1금융권에서 대출이 힘드신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저 역시도 신용등급으로 인해, 소득이 적은 학생시절 급하게 돈이 필요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이럴 때는 정말 어떤 방법으로든 대출을 받아야 하기에 고금리의 제2금융권, 저축은행, 캐피탈 등의 대출을 진행하게 되고 이로 인한 신용등급 하락, 고금리에 대한 부담 등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 서민지원금융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나온 상품이 바로 햇살론인데요. 고금리 대출 또는 저신용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햇살론에 대해 포스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대출상품을 판매하려는 광고는 절대 아님을 말씀드리며 많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정보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은 많이 알고 계시겠지만 혹시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번 포스팅을 통해 ①햇살론 대출과 ②햇살론 대출의 종류, ③햇살론 대출 자격 조건이 무엇인지 소개해드리고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찾아보실 수 있도록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끝으로 ④햇살론 대출 시 주의사항도 남겨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햇살론 대출 자격 조건 알아보기

  1. 햇살론이란?

  2. 햇살론 종류

  3. 햇살론 대출 자격조건

  4. 햇살론 대출 주의사항


1. 햇살론이란?

 20107월부터 판매된 서민전용 대출상품으로 20% 이상의 고금리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에게 10%대의 중,저금리로 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긴급생계자금을 대출해주는 상품이 바로 햇살론입니다. 이러한 햇살론 대출은 저신용, 저소득 서민들에게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해주고 이를 담보로 하여 10%대의 저금리로 대출해주게 되는 서민전용대출상품이며 금융위원회가 서민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만든 대출 상품입니다.

 농협, 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회사와 저축은행 등 6개 금융기관이 공동 출시하여 2010726(산림조합은 816)부터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햇살론 대출 대상은 신용등급 무등급자와 6~10등급인 자 또는 연 소득 3,000만원 이하인 자로서 농림어업인, 무등록/무점포 자영업자, 근로자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역시 대출 대상으로 포함됩니다. 하지만 신용관리정보 보유자와 연체자의 경우는 대출이 제한됩니다.

 

2. 햇살론 대출 종류

 햇살론 대출은 자금지원에 따라 종류가 나뉘게 되는데요. 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긴급생계자금으로 나누어집니다. 자영업자와 농림어업인에게 대출해주는 사업운영자금은 최고 2,000만원 한도 내에서 신용등급, 사업자등록 유무, 점포보유 여부에 따라 대출금에 차등을 두고 상환조건은 1년 거지, 4년 이내 원금 균등 분할 상환방법으로 운영됩니다.

 두 번째 창업자금으로 햇살론 대출은 임대차 계약서를 제출하면 5,000만원 범위 내에서 임차보증금을 대출하고 필요한 경우 5,000만원 한도 내에서 임차보증금을 제외한 운영자금을 지원합니다. 상환조건은 1년 거지, 4년 이내 원금 균등 분할 상환방법으로 운영됩니다.

 마지막으로 햇살론 긴급생계자금의 경우 최고 3,000만원 한도 내에서 신용등급에 따라 보증한도를 차등화하며, 상환 조건은 3년 또는 5년 매월 원금 균등분할 상환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햇살론 대출 중 20%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10%대 저금리로 대환해주는 저금리 대환 대출이 있습니다. 저축은행이나 제2금융권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저신용자들에 대해 이자부담을 낮춰주는 방식의 대출상품으로 근로소득자 또는 사업자에 따라 한도가 다르게 책정되지만 햇살론 대출의 기능들 중 저신용자들에게는 가장 필요한 상품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다양한 서민지원 금융상품들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 소개되어있는 햇살론 상품의 종류들을 나열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근로자

   - 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

   - 근로자 햇살론 긴급생계자금

 

 2) 사업자,농립어업인

   - 사업자 햇살론 사업운영자금

   - 사업자 햇살론 대환자금

   - 햇살론 창업자금

 

 3) 기타

   - 햇살론17

   - 햇살론youth

 

* 포스팅은 지속되어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위 상품들은 제공기관과 용도, 대출한도와 금리, 대출기간, 대상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대출상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제가 정리해놓은 것은 대출 대상에 따라 나누어봤는데요. 블로그 안에서도 하나씩 소개해놓고 있으니 보다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위의 대출명을 클릭해주시면 해당 포스팅으로 이동됩니다.

 이처럼 서민금융지원상품인 햇살론은 그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보다 많은 대상자들이 대출을 신청하고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햇살론 대출에 대해 가장 궁금하실 내용이 바로 햇살론 대출 자격 조건에 대한 내용이실텐데요. 햇살론 대출 자격조건에 대한 내용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햇살론 대출 자격조건

 햇살론 대출 자격조건은 금융사마다의 기준에 따라 다르게 적용이 되게 됩니다. 하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대출진행 불가 기준입니다. 햇살론 대출에 신청해도 지원받을 수 없는 대상자는 신용관리정보 보유자 또는 연체자입니다.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을 서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성실상환자에게 지원이 가능하며 신용등급과 무관하게 연체기록이 있거나 현재 연체자의 경우는 보증이 어려워 대출이 제한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는 100% 안됩니다라고는 말씀드리기 어려우나 대출이 불가한 경우가 많으니 대출을 진행하고자 하는 금융사에 방문하셔서 확인해보시는 것이 확실합니다.

 위에 말씀드린대로 햇살론 대출 자격조건은 금융사에 따라 달라지지만 지원대상 기준은 명시가 되어있는데요. 근로자, 사업자 또는 농림어업인의 기준이 비슷하지만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①근로자의 경우 햇살론 대출 대상기준은 신용등급 6등급 이하 및 연소득 4,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3,500만원 이하자 중 재직 3개월 이상 근로소득자입니다. 두 번째로 ②사업자 또는 농림어업인의 경우 햇살론 대출 대상기준은 신용등급 6등급 이하 및 연소득 4,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3,500만원 이하자 중 사업 영업 중인 자영업자, 농림어업인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사업자, 즉 자영업자의 경우 소득을 확인하기 어려울 수가 있는데요. 이러한 때에도 대출을 진행하시고자 하는 금융사에 직접 방문하셔서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또한 ③대환대출을 진행하시고자 하는 경우는 신청일 기준으로 3개월 경과한 대부업체/저축은행/캐피탈사/신용카드사의 연이율 20%이상 고금리채무를 정상 상환중인 자이어야 하며, 소득 대비 채무상환액 비율이 40%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④창업자금으로 햇살론 대출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는 정부·지방자치단체로부터 창업교육·컨설팅을 이수한 후 창업 중이거나, 개업일로부터 1년 이내 창업자, 무등록·무점포에서 유등록·유점포로 전환하여 창업 중일 경우 또는 창업을 완료한 사업자등록일로부터 3개월 이내의 자영업자가 햇살론 대출 대상 기준이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4. 햇살론 대출 주의사항!!

 마지막으로 햇살론 대출을 진행하시는데 있어서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햇살론의 대상이 되거나 또는 대상이 되지 않는 사람들을 기준으로 자격조건이 완화된 상품을 안내해주는 경우나 보이스 피싱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긴급자금이 필요한 분들에게 굉장한 유혹으로 다가오는 혜택이지만 금융상품의 경우는 특히나 정상적이지 않은 경로로 자금을 받게 된다면 그 결정으로 인한 책임은 오로지 신청자 본인에게 있음을 기억하셔야합니다.

 대표적인 것은 모든 채무를 한 번에 변제하여 신용등급이 상향된다고 하며 대출을 진행하는 경우인데요. 결과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때 발생하는 취급수수료를 이용자에게 부담지우는 부분입니다. 햇살론은 정부에서 서민들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이용자에게 취급수수료를 부담지우는 경우는 없으니 정상적인 취급점을 이용하여 햇살론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햇살론 대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햇살론의 종류, 햇살론 대출 자격조건과 대상, 그리고 햇살론 대출 신청시 주의사항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햇살론 대출 상품별 구체적인 내용을 담기에는 포스팅이 너무 길어지게 될까바 다 담지 못하고 세분화해서 빠른 시간내에 링크를 정리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한 주간 포스팅을 통해 햇살론에 대한 전체 정보를 정리할 계획이니 필요하신 분들은 포스팅에 좋아요와 구독을 눌러주세요~^^

 

댓글

관심 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