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정보

비트코인 최고가 갱신, 거래 전 알아야 할 사항

뚜킴 2020. 11. 26.

 

 

 

비트코인 가상화폐

  가상화폐 비트코인이 현지시간 기준으로 25일 최고가를 갱신하며 2017년 급등의 역사를 부활시키고 있습니다. 3년 전과는 달리 전문투자기업 등 대형투자자들이 상승세를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는데요. 

 

  재테크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비트코인 가상화폐 시세에 대한 정보는 매우 솔깃한 뉴스가 아닐까합니다. 하지만 위험부담이 크고 재테크를 막 시작하시는 분들은 비트코인 즉 가상화폐 거래에 선뜻 시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가상화폐에 대한 부정적인 뉴스들 때문인데요. 어떤 재테크든 건강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많은 분들은 수익을 보고 뛰어들겠지만 알고 넘어가면 도움이 되실 내용들이 있습니다. 가상화폐 투자를 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들인데요. 살펴보고 정리하고 투자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가상화폐 거래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은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주신다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 차]

  1. 가상화폐 거래 현황 

  2. 가상화폐

  3. 거래 전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1. 가상화폐 거래 현황  

  코로나19의 여파 때문인지 공격적인 투자 방법인 가상화폐 거래량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즈에 따르면 비트코인 거래가는 1만9,510달러(한화 약 2,156만원)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3개월 사이 약 75%가 급등한 것인데요. 미국CNBC는 연말까지 비트코인이 2만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시세

  미국 JP모건은 나스닥 등 전통 주식 시장에 비해 규제가 약한 가상화폐 투자시장이 쉽게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기관 등 대형 투자자들이 시장으로 유입되 이번 급등 사태를 견인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각국에서 새로운 투자처를 찾지 못한 자금이 비트코인으로 유입되면서 거래량이 늘고 시세 또한 급등했다고 보고 있는데요. 코로나19 이후 언텍스 시장이 활성화 되면서 디지털 경제 시장 역시 확장되었다는 점과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가상화폐 활성화 정책을 내놓을 것이라는 기대도 가상화폐 시세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 시중은행 등 주요 금융기관들은 가상화폐를 거래하고 있지 않은데요. 비트코인 같은 가상화폐들이 가지고 있는 불안전성 때문에 빗썸과 같은 거래소를 통해서만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빗썸은 국내 거래소 중 신뢰점수를 1위 받은 거래소인데요. 실 거래량이 가장 많다보니 많은 이용자들이 몰리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2. 가상화폐

  비트코인은 가상화폐 중 하나로 거래량이나 가상화폐 시세 중에서 가장 높은 시세가를 보이는 가상화폐입니다. 그럼 가상화폐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가상화폐는 컴퓨터 등에 정보 형태로 남아 실물 없이 사이버상으로만 거래되는 전자화폐의 일종인데요. 각국 정부나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일반 화폐와 달리 처음 고안한 사람이 정한 규칙에 따라 가치가 매겨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시중은행이나 금융기관에서 거래 되지 않고 가상화폐 거래소를 통해 거래가 가능한데요. 가상화폐 거래소는 주식시장과 같이 가상화폐를 직접 사고 파는 일을 돕기 위해 가상화폐를 가진 사람과 사고자 하는 사람들을 기능적으로 연결시켜주는 플랫폼과 같은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초반에는 실물이 없어 눈에 보이지 않는 화폐라고 해서 가상화폐라고 불렸지만 최근에는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는 화폐라는 의미로 암호화폐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가상화폐(암호화폐)는 아래에 있는 화폐들인데요. 재테크에 관심 있는 분들은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비트코인 2009년 1월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필명의 프로그래머가 개발한 가상화폐입니다. 총 발행량은 2100만 개로 정해져 있는데 유통량이 일정 기준을 넘으면 한 번에 채굴할 수 있는 양이 줄어들고 문제도 어려워져 희소성이 높아집니다. 이미 많은 양의 코인이 채굴되어 난이도가 높아짐에 따라 개인이 채굴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이더리움 러시아 이민자 출신 캐나다인 비탈리크 부테린이 2014년 개발한 가상화폐입니다. 
비트코인 캐시 2017년 8월, 1세대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이 분화돼 나온 알트코인입니다. 
라이트코인 2011년 10월 7일 찰리 리가 개발한 가상화폐로 간편한 채굴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힙니다. 
네오 중국 국가표준을 받은 기업 온체인의 최고 경영자 다홍페이가 2014년 개발한 가상화폐로 앤트쉐어라는 이름으로 시작했습니다. 
모네로 2014년 4월 개발된 가상화폐로 가상화폐 중에서도 가장 완벽하게 익명성을 보장해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시 2014년 1월 개발된 가상화폐로 익명성이 강하고 실시간 이체를 확인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본래 2014년 1월 엑스코인으로 출시됐다가 2월 다크코인으로 변경됐으며, 2015년 3월 25일 대시코인으로 정식 명칭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비트코인 골드 대표적인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이 쪼개진 형태로, 2017년 8월 분리된 비트코인 캐시에 이어 같은 해 10월 두 번째로 분리된 가상화폐입니다. 비트코인 골드는 블로체인이 491407번재 블록에 도달하면서 하드포크가 발생해 분리되었습니다. 

 

비트코인

3. 가상화폐 거래 전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고수익 재테크를 위해 가상화폐 투자를 생각하고 계신 분이라면 지금부터 집중해서 잘 봐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주식을 잘 운영하시는 주식 고수이시라면 안보셔도 됩니다. 재테크를 이제 막 시작하신 분, 가상화폐를 들어보긴했지만 잘 모르시는 분, 재테크를 해보지 않았지만 고수익이면 된다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꼭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어떤 재테크를 운영하시든 목돈이 먼저 모여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목돈이라는 것은 생활에 큰 무리가 되지 않은 여유자금을 말하는데요. 지금같은 시기에 여유자금이 어디있겠냐 하시겠지만 무리되지 않는 금액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재테크를 하는데 대출까지 받아서 재테크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계십니다. 이는 배팅입니다. 도박이 되는 것입니다. 이 때 마음에 조급함이 생기고 여유가 사라져 선택의 순간에 실수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상화폐가 아닌 그 어떤 투자 형식의 재테크라도 무리되지 않는 여유자금으로 운영하시길 당부드립니다. 

 

 

  필자의 경우 가상화폐 거래를 연습해보기 위해 아직도 빗썸에서 제공한 3,000원의 축하지원금으로 연습을 하고 있음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그러니 고수익만 보고 무리하게 투자하시지 않기를 다시 한 번 당부드리며 가상화폐 거래 전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들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상화폐는 법정화폐가 아닙니다. 

    - 가상화폐는 법정화폐가 아니기 때문에 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 어느 국가로부터도 보증을 받지 못합니다. 따라서 이용자가 가상화폐 거래소 등을 통해 보유한 가상화폐 계정의 잔액은 예금자보호를 받지 못합니다. 

  2) 가상화폐는 가치 급락으로 인한 손실 발생이 가능합니다. 

    - 가상화폐는 금융투자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가치가 급등 또는 급락하는 경우 거래를 일시 정지하는 등의 제도가 없습니다. 이로 인해 상,하한 제한 없이 가치가 급변할 수 있어 이용자에게 막대한 손실을 줄 수도 있습니다. 

    - 가상화폐는 사용가치가 있는 실물자산이나 장래에 발생하는 수익흐름이 있는 금융상품과 달라서 거래 상황에 따라 가격이 크게 변동할 수 있습니다. 

  3) 높은 수익률을 보장한다는 다단계 유사코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실물이 없는 가상화폐의 특성상 사기를 당하거나 사이버 공격의 대상이 될 위험이 높습니다. 또한 일단 가상화폐 거래를 실행하면 되돌릴 수 없으므로 사기 또는 우발적인 거래로 인한 손실을 복구받기 어렵습니다. 


 

  위에 언급했던 것과 같이 가상화폐 비트코인 투자에 앞서 자신의 투자 성향과 습관을 잘 파악하고 계셔야 합니다. 과거 부정적인 뉴스들을 많이 접하셨을 수도 있지만 가격의 급변이 특징인 가상화폐는 엄청난 수익을 안겨줄 수도 있지만 반대로 엄청난 손실을 가져다 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현재 운용할 수 있는 자금의 규모를 보고 전략적으로 운영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재테크는 도박이 아니라는 것을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가상화폐, 암호화폐와 같은 고위험 투자 재테크도 안전한 전략으로 운영하신다면 좋은 재테크 수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고수익만을 생각하시면서 투자를 선택하시기 보다는 먼저 자신이 어떠한 성향인지를 정확히 파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자산관리 관련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대출이나 주식투자, 펀드 등의 상품을 가입하기 전에 점검해보실 수도 있기 때문에 금융기관이나 전문가를 통해 상담을 받아보신 후 자신만의 전략에 맞게 투자하시기를 또 한 번 당부드리며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댓글

관심 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