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정보

전기요금 아끼는 방법 5가지

뚜킴 2020. 12. 31.

전기요금 아끼는 방법 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작은 실천이 쌓여 전기요금 절약의 기쁨을 안겨드릴텐데요. 뭐 전기요금 조금 아낀다고 해서 부자되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같이 힘든 시기에 일상생활 속의 작은 습관들을 통해 1년 중 치킨 한 마리 값은 벌 수 있지 않을까 소소하게 기대하며 포스팅을 시작해봅니다. 

1. 대기전력 줄이기

대기전력 줄이기

대기전력을 줄이는 것 만큼 확실한 전기요금 줄이는 방법은 없습니다. 외출을 하거나 가전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스위치만 꺼두는 것이 아니라 플러그까지 뽑아주어야 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대기전력사용을 막게 되어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요즘 가정에서 TV를 귀로 듣고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사용하는 등 여러가지를 한 번에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럴 때는 TV를 끄거나 하셔서 절약하는 습관도 도움이 됩니다.

냉장고와 같이 계속 운전이 필요한 제품을 제외한 가전제품들의 플러그를 뽑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TV, 전자레인지, 충전기, 컴퓨터, 드라이어기, 공기청정기, 세탁기 등등 굉장히 다양한 가전제품이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플러그를 꽂아두면 전력을 조금씩 사용하게 되니 꼭 플러그를 뽑는 습관, 그리고 사용하지 않는 전등을 소등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2. 전기제품관리

한 번 구매한 가전 제품이나 전기제품들에 먼지가 않지 않도록 꼼꼼히 청소하시는 분들은 그리 흔하지 않으실텐데요. 사실 먼지가 얼마나 영향을 주겠어?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이로 인해 누전이나 과부화 등 불필요한 전기 소모가 될 수도 있습니다. 혹시 우리 집의 가전 제품 주변이나 내부도 확인할 수 있는 제품들의 내부에 먼지가 수북히 쌓여있지는 않은지 다시 한 번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정지적인 전기 안전 점검도 전기요금 절약 방법입니다. 이는 전기요금 절약 뿐만이 아니라 전기 화제를 예방하는데도 필수적인데요. 안전 점검을 통해 전기 설비 오취급이나 과부하, 누전, 방전 등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문제가 발견됐을 때는 즉각 수리를 통해서 화재 방지는 물론 쓸데 없이 낭비되는 전력 소비도 막아야 합니다. 

3. 에너지 효율등급 확인

이 부분은 많은 분들이 이미 습관이 되어 있으실 수도 있지만 가전제품 구매 시 간과하고 넘어가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구매한지 오래된 제품들은 다시 한 번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시스템이 오래된 경우에는 에너지 소모가 많을 수 있기 때문에 전자제품을 선택할 때, 고효율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 세탁기, TV득 백색가전이라 불리는 가전제품에 표기되어 있는 에너지 등급을 꼼꼼히 확인하셔서 쇼핑하는 것도 전기요금 절약 방법 중 하나입니다. 

에너지 효율 등급 확인

4. 전구교체

무슨 전구 교체로 전기요금을 절약하는가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소형 형광등이나 발광 다이오드 전구(LED)로 바꿀 경우 엄청난 전기세 절약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LED 전구의 경우 백열등보다 80% 효율적인 것은 물론 에너지를 적게 소요하기 때문에 전기요금을 아끼는데 정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수명 역시도 백열등에 비해 LED전구는 몇 배 이상 길기 때문에 잦은 전구 교체의 불편이나 비용절감에도 좋습니다. 

5. 가정용 태양광발전 설치

제가 살고 있는 곳에서도 태양광 발전기가 설치되어 있는 집들을 볼 수 있는데요. 전원주택 뿐만 아니라 아파트에도 설치가 가능해서 아파트에도 설치되어 있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 이를 통해 어떻게 전기요금을 절약하지? 라고 생각했는데요. 이는 바로 할인방법을 통해 전기요금을 줄이게 되는 것이었습니다. 

태양광 발전기 설치

자연에서 오는 무한한 태양광을 원천으로 한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발전 설비를 가정에 설치하게 되면, 설치된 가정용 태양광 발전 설비에서 발전된 전기를 한전으로 보내게 되고 그 용량만큼 전기요금을 할인해 주게 됩니다. 그럼 태양광 발전 설비를 엄청 크게 설치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10kWh 이하의 설비에 할인이 적용되기 때문에 대규모 설비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또한 아파트에 큰 설비는 설치할 수 없겠죠?

사실 시설투자가 필요한 방법이기 때문에 자가에서 거주하고 계신분들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시는 부분인 만큼 잘 따져보고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마치며

이렇게 해서 전기요금 아끼는 방법 5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미 알고계신 내용도 있으실 것이고, 새롭게 알게된 내용도 있으실텐데요. 중요한 것은 실천입니다. 

실천하지 않으면 천금같은 정보도 나에게는 그저 필요없는 정보가 되는 것입니다. 저 습관으로 얼마나 절약되겠어? 라고 생각하시기 전에 실천하는 습관으로 절약해서 조금이나마 세금을 아끼는 똑똑한 소비자가 되는 것이 좋겠죠?

소소한 팁으로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댓글, 공감, 구독은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관심 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