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정보

투잡 추천 직장인부업 BEST5

뚜킴 2020. 12. 23.

 

투잡추천

투잡 추천 직장인부업 BEST5를 알아보겠습니다. 투잡? 본업도 힘든데 투잡? 이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하지만 투잡, 쓰리잡, 포잡까지도 원하고 찾고 계신 분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먹고 살기 힘드니까. 직장 하나 가지고는 버티기 수준이다보니 선택이라기보다는 강요받듯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투잡을 선택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할 상황들도 있는데요. 어떤 것을 고려해서 투잡을 선택해야할지, 그리고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투잡이 필요한 이유

일한다. 하지만 적다. 아니 부족하기 때문에 더 벌어야 한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현재 많은 직장인분들이 본업을 통한 수입으로는 부족하기에 본업 외의 수입을 얻기 위해 투잡을 선택합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그 본업마저도 수입이 줄어든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최근 뉴스나 기사들을 통해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낮엔 직장인, 저녁엔 필라테스 강사...'부캐'갖는 직장인들 - SBS뉴스 2020.12.14일자 기사

 

낮엔 직장인, 저녁엔 필라테스 강사…'부캐' 갖는 직장인들

[스페셜] N잡 시대 부캐로 돈 버실래요? ① 부캐로 돈 버는 시대, 당신은 부캐를 갖고 있습니까? 13일에 방송된 SBS 스페셜에서는 'N잡 시대 부캐로 돈 버실래요?'라는 부제로 여러 직업을 가진 N

news.sbs.co.kr

쉬고 싶지만 벌어야 한다. 살기 위해 벌어야 한다. 조금은 슬픈 이야기이입니다. 하지만 냉정하게 현실을 바라봐야합니다. 이렇게 소득이 줄어든 상황에서 지출은 변함이 없다면 수입을 늘려야 하기 때문에 투잡이든 쓰리잡이든, 줄어든 소득을 채우기 위한 방법은 필요합니다.  

 

기능이 있어서 이른바 '부캐'를 가질 수 있는 분들은 그나마 다행이죠. 하지만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자신의 본업을 위해 오랜시간 준비하고 투자해왔기 때문에 투잡을 선택할 때 눈 앞이 캄캄해지는 경험을 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물론, 그 어떤 방법도 쉬운 방법은 없지만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면 얼마든지 직장을 다니며 추가로 소득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상황에 따라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투잡을 선택할 때 고려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2. 투잡 선택시 고려사항

투잡- 근데 이분들 뭔가 멋있어...

투잡을 선택할 때 중요한 것은 아래 세 가지 내용입니다. 

  ① 본업에 방해되지 않는가?

  ② 자기개발에 도움이 되는가?

  ③ 초기비용과 수입은 적정한가?

위의 내용들을 고려하기 위한 요인들에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모두 나열해보겠습니다.


  - 시간

  - 페이

  - 업무위치(환경)

  - 필요역량

  - 자본금(초기비용)


위에 나열한 요인들 외에도 저는 개인적으로 '건강, 주말근무 여부'도 따져봅니다. 개인에 따라 요인을 더 추가하셔도 됩니다 

  1) 시간

요인들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시간입니다. 본업이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시간이 얼마나 필요한지는 확인해야 합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주말에도 근무를 하는지, 휴식시간은 보장되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그 이유는 본업에 방해되지 않기 위해서 입니다. 투잡을 선택하고 휴식시간이 보장되지 않아 몸에 피로가 쌓이면 자연스레 본업 업무를 하는데 있어서 방해가 되기 때문에 긍정적인 효과라고 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2)페이

또한 페이도 중요합니다. 본업을 마치고 휴식을 보낼 수 있는 시간을 들여 새로운 수익을 창출해내려고 하는데 페이가 기회비용을 따져봤을 때 너무나 적다면 아마 오래할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요래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페이의 적정성 여부를 꼭 따져봐야합니다. 제 경우에는 현재 본업의 월급을 기준해서 필요한 자금을 설정한 후 그 자금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잡을 선택합니다. 

  3) 업무위치(환경)

업무위치라는 요인은 이동거리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회사 역시 집에서 근거리에 있는 곳을 선호하는 편이어서 투잡을 선택하더라도 생활권 내에서 투잡을 선택합니다. 

개인의 선호도 문제일수도 있지만 이 부분은 시간과 본업 방해여부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업무위치 역시 자신의 동선(생활권)에서 너무 멀어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집에서 할 수 있는 투잡도 많이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퇴근 후 휴식시간은 포기하지만 집에서 조금은 편하게 업무를 볼 수 있다면 시간과 비용을 조금은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 필요역량&자본금(초기비용)

필요역량과 자본금은 통하는 부분이 있어서 같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필요역량이 중요한 이유는 투잡을 선택함에 있어서 무언가 새롭게 배워야 한다면 수입이 생기기까지 시간과 비용적인 투자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초기비용을 줄이면서 할 수 있는 투잡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하고 있는 본업이 디자인 관련 업무라고 한다면 그 업무에서 파생해서 할 수 있는 업무들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비대면 강의를 통해 디자인 관련 강의를 한다든지, 간단한 디자인 작업을 통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 등, 본업에서 파생할 수 있다면 가장 좋을 것입니다. 

  5) 그 외 기타요인

그 외 기타요인이라고 표현했지만 어쩌면 중요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본인에게 휴식시간은 충분히 제공이 되는지, 이 투잡을 통해 본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도 고려해보면 선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투잡 선택을 위한 자가진단표

이러한 요인들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머리로만 생각한다면 잘 정리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간단한 표를 활용해본다면 선택에 도움이 됩니다. 

요인 투잡1 투잡2 투잡3
시간(7) 5
(35)
3
(21)
4
(28)
페이(10) 2
(20)
5
(50)
4
(40)
업무위치(5) 5
(25)
4
(20)
3
(15)
필요역량(3) 3
(9)
2
(6)
2
(6)
자본금(9) 1
(9)
5
(45)
3
(27)

가장 좌측에 자신이 선택한 요인들을 넣어봅니다. 그리고 각각의 요인에 자신이 생각하는 가중치를 옆에 적으시면 되는데요. 빨간색숫자와 같이 가중치를 적어줍니다. 

그리고 투잡으로 선택하고자 고민하고 있는 투잡들을 하나씩 나열하고 각각 점수를 1~5점으로 작성해봅니다(파란색숫자). 점수가 높을수록 좋은 것입니다. 

그 다음 각각의 점수와 요인의 가중치를 곱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각각의 항목에 합산점수가 나올텐데요. 이 점수로 투잡을 선택한다면 투잡 선택시 고려사항들을 자신의 가중치에 맞추어 선택한 것이 됩니다. 

이를 통해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단순히 수입이 좋다고 선택해서 본업에 방해되는 일을 미리 예방할 수 있겠죠? 그럼, 필자가 추천하는 투잡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투잡 추천 BEST5를 소개해보겠습니다. 

3. 투잡 추천 BEST5

  1) 제휴마케팅

제휴마케팅은 외국에서 활성화되어있지만 국내는 아직까지 그 시장이 크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링크프라이스와 쿠팡파트너스, 디비디비딥, 텐핑을 들 수 있는데요. 

쿠팡파트너스 레드오션? 웃기지마

어필리에이트라고도 하는 제휴마케팅은 앞으로 시장이 확대될 가능성이 큰 투잡방법입니다. 방법에 따라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겠지만 초기비용 없이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으며 국내 뿐 아니라 외국 시장을 대상으로도 충분히 도전해볼만한 분야입니다. 컴퓨터 한대만 있으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덜 받습니다.

제휴마케팅은 제품에 대한 광고와 노출을 대신해주고 링크를 통해 고객이 해당 제품을 구매하게 되면 일정 수수료를 받는 방식인데요. 아래에 소개해드릴 위탁판매와 비슷해보이지만 CS(고객관리)를 제품 판매업체에서 직접 처리한다는 방식이 다릅니다. 또한 고객의 정보를 입력할 필요도 없어 제품에 대한 링크만 노출시켜줄 수 있다면 특별한 관리 없이도 꾸준히 수입을 발생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클릭뱅크-이게 물건이다!!

외국의 클릭뱅크와 같은 플랫폼에서는 어필리에이트 수수료가 약 70%이상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아직 국내는 수수료가 매우 적습니다. 쿠팡파트너스의 경우 판매대금의 3%가 수수료수익인데요.

적다면 매우 적은 수수료이지만 이 쿠팡파트너스를 통해서도 1,000만원 이상 수익을 내시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잘 인터넷 시장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좋은 투잡이 될 것입니다. 

  2) 블로그

현재 저도 진행하고 있는 재테크 방법이자 투자 방법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초기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 돈이 들지 않으면서 할 수 있는 투잡이 가장 중요했었기 때문에 블로그를 가장 먼저 선택하게 되었는데요. 

초기비용이 들지 않는 다는 장점이 있는 만큼 문턱이 낮아 경쟁도 치열하다는 것은 단점입니다. 블로그는 결국 노출이 얼마나 되는가에 따라 블로그의 품질이 달라지는데요.

물론, 블로그 지수와 품질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다양하지만 공개적으로 이것입니다라고 단언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죠.

 

블로그를 통해 글을 번다고 하면 파워블로거를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파워블로거들 보다 광고수익으로 돈을 버는 분들이 더 많아지게 되었는데요. 이는 구글 애드센스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애드센스를 자신의 블로그에 설치해 블로그 글이 노출될 때마다 광고를 함께 노출해주는 것인데요. 잘 꾸민 블로그가 하나의 광고채널이 되어주는 것입니다. 

애드센스

애드센스 외에도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또 있습니다. 홍보성 포스팅을 작성하고 수입을 얻는 방법입니다. 디비디비딥과 같은 플랫폼을 활용하면 포스팅 작성 건당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강의

내가 강의를 한다고? 난 누군가 앞에 서는 것을 못하는데? 어떤 내용으로 강의를 하지? 조금은 의아하게 생각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본업의 노하우들을 공유하는 문화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강의? 야 너두 할 수 있어

실무에서 바로 사용가능한 엑셀기능이라든지 파워포인트로 카드뉴스 만드는 방법 등과 같이 자신이 하는 업무를 강의 형식으로 전달하는 방법으로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강의장을 빌려 일정인원의 신청을 받은 후 오프라인에서 진행하는 방법도 있지만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 접촉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비대면 강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소개해드릴 전자책과도 비슷할 수 있지만 자신의 노하우를 동영상으로 촬영해 업로드 하거나 라이브방송의 방법을 통해 소통하며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자 입장에서는 보다 집중할 수 있고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강의에서 파생되어 컨설팅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신이 어느정도 커리어가 쌓였다면 그 경력을 홍보수단으로 하여 1:1컨설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가 높아 긍정적인 후기가 쌓이면 선택하는 사람이 늘어나게 되고 자연스럽게 수입이 증가하게 됩니다. 

크몽, 탈잉, 클래스101 등 다양한 플랫폼들이 있기 때문에 각각의 플랫폼을 통해 자신만의 노하우를 강의와 컨설팅으로 녹여내보는 것도 좋은 투잡 방법입니다. 

 

  4) 전자책

전자책

최근 크몽과 같은 프리랜서 재능플랫폼들을 보다보면 전자책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는 문화가 달라진 것을 반영한 것인데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을 통해 ebook을 보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과거 출판사를 통해서 책을 출간했던 것과 달리 ebook 출판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필자가 언급하는 전자책은 ebook과는 다른데요. 전자책은 PDF파일이나 암호화된 방식으로 정리된 문서를 의미합니다. 

책인데 PDF라고? 무슨 말인지 의아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미 전자책 문화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쉽게 이해하실 것입니다.

 

본업을 통해 일정 경력이 쌓이신 분들이라면 특히 도전해볼만한 부분인데요. 자신의 경험과 경력을 녹여 자신만의 노하우들을 잘 정리한다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한 권의 전자책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분야에서 오랜 경험을 가지신 분께서 마케팅의 실무적인 내용들만 핵심적으로 담아 업무 노하우를 공유하는 전자책을 썼다면 아마 크몽과 같은 플랫폼에서 마케팅 업무를 시작하는 초보 마케터들의 구미를 당길 수 있을 것입니다. 

 

가격 역시 전자책을 쓴 저자 본인이 매기는 부분이기 때문에 자신이 만들어낸 정보에 가치를 부여한다는 점에서도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전자책은 한 번 잘 써놓고 좋은 후기들이 달리기 시작하면 계속해서 부가적인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5) 쇼핑몰 운영

쇼핑몰 운영

쇼핑몰 운영이라고 하면 덜컥 겁부터 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온리인 쇼핑몰 운영과 관련한 다양한 컨텐츠들이 있기 때문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 과거와 달리 비용도 들지 않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건이 있어야 쇼핑몰을 운영하던 방식은 지금도 통하는 방법이지만 재고관리가 필요없는 위탁판매 방법도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지만 그 어떤 일이라 해도 쉬운 일은 없습니다.

 

초기 투자비용이 절감되고 접근성이 쉬워진만큼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공부가 많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사업에 경험이 없으신 분이라면 세금문제에도 부딪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만 하고 있으면 바보입니다. 

왜냐? 컨텐츠가 많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각 플랫폼마다 자신들의 쇼핑몰을 통해 운영할 수 있도록 강의 컨텐츠를 쏟아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재고부담이 없는 위탁판매 개념을 설명드렸는데요. 조금 더 설명드린다면 도매업체와 계약을 맺고 해당 업체의 상품 정보만 따와서 대신 쇼핑몰에 노출시켜주고 판매가 발생되면 그 정보를 도매업체에 전달해주는 방식입니다. 

고객의 구매정보를 도매업체에 입력해주면 업체에서 고객에게 바로 배송을 하기 때문에 내가 미리 사입해서 재고를 쌓아둘 부담이 없는 것입니다. 이로서 공간과 초기비용의 부담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투잡 추천 직장인투잡 BEST5를 살펴보았습니다. 어떤 투잡도 본업에 방해가 된다면 득보다는 실이 클 것입니다. 현명하게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죠. 

때로는 투잡으로 시작한 일이 본업이 되기도 하는데요. 그 만큼 개인차가 큰 것이 투잡의 영역이 아닌가 싶습니다. 조금만 관심을 갖고 돌아보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들이 정말 많은데요. 그 기회와 정보들을 그냥 흘려보내지 마시고 관심갖고 살펴보셔서 좋은 기회로 삼으셨으면 합니다. 

어쩌면 이제 투잡은 선택이 아닌 필수일 수도 있습니다. 남들과 비교를 위한 삶이 아니라 내 삶의 행복을 위해서 나에게 맞는 투잡을 찾으시기를 바라며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글의 공감과 댓글, 구독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관심 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