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코로나 확진자 급증 거리두기 2단계 대처방법

뚜킴 2020. 11. 23.


코로나19코로나 확진자 급증, 호흡기 관리법!

  


  코로나 확진자 급증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이 발표되었습니다. 줄어들만 하면 늘어나고 줄어들만 하면 늘어나고를 반복하네요. 아무래도 겨울철 건조한 날씨 때문에 더욱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때에 호흡기와 관련한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요. 현재 코로나 확진자 현황과 사회적 거리두기 현황, 그리고 우리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할 수 있는 호흡기 관리에는 무엇이 있는지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목 차]

  1. 코로나 확진자 현황

  2.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

  3. 쉽게 할 수 있는 호흡기 관리 2가지 습관


1. 코로나 확진자 현황

  일일 코로나 확진자 추이를 보면 최근들어 급격하게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말에 코로나 검사자 수가 줄어들면서 코로나 확진자가 줄어든 것 같은데요. 코로나 확진자가 200명 대에서 300명대로 늘어나다 보니 순천 등 지자체별로 거리두기 2단계 격상을 실시한 곳도 나타났습니다. 

  문제는 수도권인데요. 전국 곳곳에서 코로나 확산세가 이어지면서 소규모 지인 모임이나 학교, 학원, 종교시설 등 일상 공간을 매개로 한 소규모 집단감영이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터져나오고 있다보니 언제든 코로나 확진자 급증이 생겨날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때에는 코로나 예방을 위한 개인위생 관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아래에도 내용을 작성했지만 양치를 한 후 30분 이상 지난 다음 가글하는 습관과 코세척기를 가지고 스스로 코세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살면서 코 속을 청소할 일이 거의 없으실텐데요. 개인적으로는 코세척을 적극 추천합니다. 

  실제 제가 사용하고 있는 코세척기 제품과 코세척 방법 등에 관한 후기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

  방역당국은 전날 수도권과 호남권의 거리두기를 24일부터 2단계, 1.5단계로 격상 한다고 발표하면서 국민 개개인의 위생관리를 당부했습니다. 현재 감염력이 50%이상 늘어난 상황에서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 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불편하더라도 각자의 일상을 철저히 통제해달라고 당부했는데요. 이와 함께 정부에서도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거리두기 현장 점검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뿐만 아니라 숙박, 여행 할인쿠폰 발급과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 역시 중단되게 됩니다. 23일 오전 10시부터 숙박 할인쿠폰 발급을 중단하고 24일 0시부터는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을 중단한다고 한국관광공사는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미 발급된 56만 장 정도의 할인쿠폰 중 예약이 된 경우는 사용이 가능한데요.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안내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우려가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주말 신규확진자 271명 가운데 서울 109명, 경기 74명, 인천 23명 등 수도권에 206명이 집중되어 있어 수도권 확산세가 거센상황입니다.  수도권 동창 운동모임, 경기 화성시 제조업체 등 일상 공간을 고리로 하여 코로나 확진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마스크를 잘 쓴다, 손을 잘 씻는다는 것을 넘어서서 간단한 습관으로 안전을 지킬필요가 있는데요. 주기적으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호흡기를 점검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환자들이 다녀가는 병원 방문을 꺼리시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3. 쉽게 할 수 있는 호흡기 관리 2가지 습관

  1) 가글하기

  가글하는 것으로도 코로나 예방효과가 있다는 기사도 있었는데요. 제품에 상관없이 아침, 저녁으로 가글하는 습관으로도 각종 염증을 예방하고 호흡기, 특히 기관지염(목감기)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저와 아내는 기관지가 약해서 몇 년전부터 꾸준히 아침 저녁(특히 자기 전)에 가글을 하고 있는데요. 가글을 하고 잔 날과 깜빡하고 가글을 하지 않고 잔 다음날은 확실하게 차이가 납니다. 

  가글액이 독할 경우 물과 희석해서 사용하면 되는데요. 저는 그냥 쎈걸로 합니다. 뭔가 더 소독되는 기분이 들어서 강한 걸로 가글합니다. 


가글가글하는 습관



  가글의 효과는 구강 내 소독도 가능하지만 기도의 수분을 유지하고 부드러운 자극을 통해 섬모의 운동과 점액을 잘 분비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 촉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가글 제품에는 대표적으로 가그린, 리스테린도 있고 다양한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리스테린을 사용합니다. 

  구강 질환 예방과 기관지염 예방, 입냄새 걱정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가글은 꼭 해야하겠죠? 



  2) 코세척하기

  얼마 전부터 코세척을 시작했습니다. 노즈스위퍼 제품을 구매해서 사용했는데요. 사용 후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비인후과에 방문하면 코세척하라고 시켜줄 때가 있는데 사실 느낌이 좋지 않아서, 너무 어색해서 코세척을 좋아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TV에 이상민씨가 나와서 코세척하는 장면이 나왔고 비염이 있는데 코세척을 하면서 비염 증상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코세척을 적극 추천하는 모습에 늘 마음에 두고 있었습니다.


이상민 코세척이상민 코세척(출처:방송캡처)


이상민 코세척코세척(출처:방송캡처)



  약국에 비염 스프레이를 살 겸 갔다가 동일한 노즈스위퍼라는 제품이 있어서 구매를 하게 되었고 실제 사용을 해 본 결과, 역시나 느낌은 좋지 않았지만 익숙해지면 괜찮을 것 같더라구요. 

  코세척의 경우 많은 분들이 하지 않으시는데요. 생각해보면 양치나 가글처럼 코 속도 닦아주는 것이 맞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특히나 지금처럼 코로나로 인해 호흡기 관리가 중요해진 요즘에는 더욱 신경써야 하는 부분인 것 같은데요. 분명히 한 것과 하지 않은 것에 차이가 있습니다. 

  간단한 방법이기 때문에 비싼 돈 들여 이비인후과가고 약먹는 것보다 미리미리 코세척하고 가글해서 호흡기 관리하는 것이 돈 아끼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코로나 확진자 급증으로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이 되고 개인 위생을 철저히 준수해야 하는 시기가 왔습니다. 간단한 습관으로 호흡기 안전을 지킬 수 있으니 꼭 실천해보셔서 코로나19 예방과 독감 예방 효과도 보셨으면 합니다. 





댓글

관심 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