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정보

적금 풍차돌리기, 적금추천! 복리효과내기

뚜킴 2019. 11. 13.

안녕하세요. 월급쟁이 뚜킴입니다. 오늘은 적금과 관련한 포스팅을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내용 중에 하나가 한달에 적금은 급여의 어느정도를 하는 것이 적당한가?라는 것인데요. 사실 이 부분은 굉장히 주관적인 부분이기에 얼마가 적당하다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자신의 소비습관을 조금 줄여 절약하면서 저축을 늘려가는 습관은 재테크의 기본이기 때문에 먼저는 소비계획을 꼼꼼하게 세우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적금을 유지하는 습관들이기와 소비를 줄이면서 절약할 수 있는 저축 방법인 적금풍차돌리기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적금으로 목돈만들기, 적금 풍차돌리기

①왜 풍차돌리기인가?

②적금풍차돌리기를 하는 방법은?

③적금풍차돌리기의 장점은?

④주의사항!!


 

왜 풍차돌리기인가?

사실 적금 풍차돌리기라는 이름이 어디서 오게 되었는지는 검색을 해봐도 나오는 것이 없어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반복적으로 일정한 금액의 적금을 계속 개설하고 만기가 도래하는 과정이 반복되는 것을 풍차가 도는 것과 같아 풍차돌리기라는 이름이 붙은 것이 아닐까합니다. 

 

적금풍차돌리기를 하는 방법은?

적금풍차돌리기의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매달 같은 금액의 적금을 신규로 개설하면 되는데요. 1월에 10만원의 적금을 신규로 개설했다면 이 계좌를 유지하면서 2월에 10만원짜리 적금계좌를 신규로 개설하는 것입니다. 3월에도, 4월에도 지속적으로 개설해서 마지막 12월까지 개설하게 되는 것입니다. 

표를 보시는 것이 이해가 쉬우실텐데요. 첫해에 10만원짜리 적금을 매달 개설했다면 마지막달에 적금에 불입하는 금액은 120만원이 됩니다. 마지막달의 부담은 크지만 그 다음해를 생각해본다면 120만원짜리 만기되는 계좌가 매달 돌아오기 때문에 120만원짜리 적금을 하나 개설할 수가 있겠죠?

적금풍차돌리기의 장점은?

적금풍차돌리기의 장점은 시작이 굉장히 쉽다는 것이죠. 적은 금액으로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5만원이든 10만원이든 시작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사회초년생분들이나 직장인들이 적금을 시작하기에 부담이 없는 금액으로 시작할 수 있어 접근성이 굉장히 좋습니다. 

두 번째로는 현금유동성이 좋습니다. 적금을 가입하시는 분들은 목표금액을 정하고 모으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1년에 600만원을 모으겠다고 생각하신다면 한 달에 50만원씩 12개월을 저축해야 원금 600만원이 모이게 됩니다. 이 방법도 좋은 방법인데요. 만약 이 적금을 유지해가는 동안 6~7개월째 경조사가 많아져서 갑작스런 지출이 늘어났을 경우 적금을 유지하기 힘들어집니다. 하지만 적금 풍차돌리기의 경우 중간에 잠시 신규개설을 멈춘다든지 한다면 충분히 유동적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세 번째로는 적금 만기를 매달 만날 수 있어 목표달성에 대한 만족감과 자존감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지극히 개인적인 만족도이긴하지만 종잣돈, 목돈이 모인다는 재미와 함께 만족감, 보람도 함께 느낄 수 있기에 저축하는 습관을 만들려는 사회초년생들이나 지출을 충분히 조절하실 수 있는 분들이라면 소액으로라도 도전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방법이라 할지라도 지혜롭게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죠? 적금 풍차돌리기 역시 적금 상품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결국은 습관, 나와의 싸움이라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 몇 가지 사항을 지키면서 풍차돌리기를 진행한다면 저축 습관과 함께 소비까지 절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의사항

 ① 매달 아끼는 금액을 미리 준비해 둘 것 

   - 매월 10만원짜리 신규 적금을 가입한다 할지라도 미리미리 절약해서 다음달에 저축할 돈을 조금씩 모아둔다면 12개월차로 갈수록 다가오는 저축액의 압박에서 조금은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② 처음 시작할 때 마지막달을 생각해서 저축액을 산정할 것

   - 다음해에 큰 금액으로 적금을 개설할 생각으로 너무 무리해서 첫달 저축액을 산정할 경우 매달 쌓여가는 저축액이 부담되어 실패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니 현재 자신의 수입과 지출을 정확하게 산정하여 현명하게 판단하셔야 합니다. 

   -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10만원보다는 5만원, 그 이하를 추천드립니다.(저는 현재 5만원 단위로 진행 중입니다.)

 ③ 저축액이 쌓여가는 것을 보면서 목표의지를 강하게 만들어라!!

   - 포기하고 싶을 때마다 쌓여가는 저축액을 보면서 목표까지 한걸음씩 계속 가고 있음을 기억하고 유지하는 힘을 길러야 합니다. 12번에서 11번 10번으로 점점 횟수는 줄어들어 결국 1회 남는 날은 다가옵니다. 

 ④ 시작했다면 주변의 말에 흔들리지 말 것!

   - 가장 중요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적금풍차돌리기를 시작했다면 주변에서 미련하다, 굳이 그렇게까지 하느냐는 말들이 들린다할지라도 흔들리지 말고 꿋꿋하게 끝까지 밀고 나가야 합니다. 중간중간 흔들린다면 소액의 적금도 유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적금풍차돌리기는 1년간 유지하기 보다는 2~3년 유지했을 때 그 힘을 발휘하는 방법입니다. 만기된 적금이 다시 매월 저축액이 되어 적금풍차가 돌아가기 때문에 해를 거듭할수록 커져가는 종잣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혹자들은 이 방법을 가리켜 단리로 복리효과를 볼 수 있는 적금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제로금리에 가까운 요즘에는 원금을 모아가는 것만으로도 큰 이득이라고 할 수 있고 저축하는 재미와 습관을 드릴 수 있는 것에 만족하시면서 진행하신다면 더욱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풍차돌리기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저축상품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무엇이 가장 좋다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없겠지만 접근하기 가장 편하고 좋은 저축상품을 한 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처럼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머리로만 생각하지 마시고 지금 바로 적금 가입을 시작해보세요~^^ 중간에 힘든 날이 오겠지만 분명 12회차는 오게 되어있습니다. 행복한 1년 뒤를 생각하면서 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 

글의 좋아요, 블로그의 구독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직장인 모두가 부자가 되기를 바라며 지금까지 월급쟁이 뚜킴이었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댓글

관심 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