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저축상품비교[예,적금]

월급통장 비교! 신한은행(신한 주거래우대통장)

뚜킴 2019. 9. 4.
신한은행 월급통장

월급통장 비교 신한은행 주거래우대통장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월급쟁이 뚜킴입니다. 1일 1포스팅을 해보자는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 쉽지는 않네요. 역시 사람이 무언가를 꾸준히 한다는 것은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며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쉽지는 않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지만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공부도 하고 정리도 하고 비교하는 연습도 해보면서 또 하나의 취미가 되는 것 같아 기쁜 마음으로 포스팅을 시작해보도록하겠습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월급통장 상품을 비교해보는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한은행의 상품을 비교해보려고 하는데요. 사실 신한은행에서 '월급통장!'이라고 딱! 써있는 상품은 하나여서 비교라는 말이 무색하지만 한 개의 상품인 만큼 조금 더 꼼꼼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한은행 주거래

신한 주거래 우대통장

포스팅의 주인공인 신한은행 월급통장 상품은 '신한 주거래 우대통장'입니다. 현 직장이 아닌 이전 직장에서 사용하던 월급통장이어서 저 역시도 '신한 주거래 우대통장'을 사용 중인데요. 사진에서 보시면 개설시기가 2005년인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도대체 이 사람은 나이가 몇이길래...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저는 08년도에는 대학생이었습니다. 즉 당시에는 다른 계좌를 개설했었는데 직장에 들어가서 월급통장 개설을 위해 기존의 계좌를 변경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이죠. 

 

신한은행 뿐 아니라 대다수의 은행들은 월급통장을 개설하러 방문했을 경우 기존의 계좌가 있다면 기존 계좌를 주거래계좌로 변경하여 월급통장으로 사용하도록 유도를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대포통장이나 범죄에 사용될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통장 계설 절차가 까다로워진 이유인 듯 합니다. 월급통장으로의 사용은 실제 이루어지지 않지만 저는 아직까지도 수수료면제혜택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 그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월급통장을 선정하기 위한 기준! ①금리, ②수수료, ③우대혜택의 순으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상품의 특징을 간단히 살펴보자면 앞서 포스팅에서 소개드렸던 우리은행의 상품들과 달리 급여이체 외에도 생활거래시에도 우대혜택들이 주어지는 상품입니다. 그래서 월급이나 급여등의 문구보다는 주거래통장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 같습니다. 

 

신한은행 주거래우대

 

 

신한 주거래 우대통장의 금리는?

이 통장의 금리는 연 0.10%로 실질적으로는 거의 0금리입니다. 우리은행의 상품과도 큰 차이가 없습니다. 실제로 시중은행들 중 제1금융권의 입출자유식 통장은 대부분 0금리를 제공하고 있기에 CMA계좌가 아닌 이상에는 금리를 통해 월급통장을 선택하는 경우는 드물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역시 수수료혜택이나 우대혜택에 있어서 얼마나 큰 장점을 가지냐에 따라 상품 가입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래 내용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한 주거래 우대통장의 수수료면제 혜택은?

'신한 주거래 우대통장'의 수수료 면제 혜택을 포스팅하면서 자세하게 보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굉장히 큰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장 가입시 급여이체 실적이 없기 때문에 마치 신용카드와 같은 기본우대서비스가 제공되게 되는데요. 통장을 가입하거나 전환한 후 최초 3개월이 되는 달의 15일까지는 아래의 사항들에 대해 수수료면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전자금융 : 인터넷뱅킹, 폰뱅킹, S뱅크의 다른은행 이체수수료 면제

  - 자동이체 : 납부자 자동이체 수수료(타행포함) 면제

  - 자동화기기

      1) 신한은행 CD/ATM을 이용한 신한은행 계좌의 현금인출수수료 면제

      2) 신한은행 CD/ATM을 이용한 신한은행 계좌의 다른은행으로의 이체수수료 면제(월 10회)

      3) 다른은행 CD/ATM을 이용한 신한은행 계좌의 현금인출수수료 면제(월 5회)

더보기

*다른은행의 범위 : 시중은행, 특수은행, 지방은행, HSBC은행, 우체국, 농협(중앙회 및 단위농협), 수협(중앙회 및 단위수협), 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등 CD공동망 참여하는 금융회사(거의 다 된다고 보면 됨)

*횟수면제기준일 : 해당월 16일부터 다음월 15일까지

신한은행 주거래

이것만으로도 획기적인데요.(신한은행은 탄생 때부터 획기적이더니 이런부분의 디테일도 살아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 제 주거래는 우리은행...) 그럼 3개월이 끝나면 우대혜택도 사라지는가? 그게 아니라 가입 후 3개월을 유지해가는 동안 급여이체 실적이 있게 되는 경우 추가우대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럼 급여로 인정받는 조건은 무엇일까요? 급여이체로 인정을 받기 위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급여 인정요건>

  ① 대량급여이체로 이체되거나 거래메모 또는 내용상 급여, 상여금, 연금, 성과급, 급료, 월급, 봉급, 보너스, 보로금, Salary, Bonus, Pay 등으로 이체된 금액합계가 월 50만원 또는 3개월(합산) 150만원 이상인 경우

  ② 고객이 지정한 급여일 ±1영업일간 입금 금액이 50만원 이상인 경우

급여이체는 반드시 '신한 주거래 우대통장'으로 입금되어야 실적으로 인정이 되며, 영업점 창구 및 자동화기기를 통한 현금/수료 입금, (납부자)자동이체에 의한 입금방식은 조건에서 제외됩니다. 그리고 기존의 '신한 직장인 통장' 급여이체 고객도 '신한 주거래 우대통장' 추가우대서비스를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즉, 계좌 개설 초기부터 수수료면제 혜택을 주겠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인데요. '신한 주거래 우대통장'은 앞서 설명 드린 것처럼 급여이체 실적 외 생활거래고객에게도 동일한 수수료 면제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생활거래라는 단어가 생소하신가요? 생활거래 인정 요건은 조금 더 간단한데요.

<생활거래 인정요건>

  ① 신한카드(체크카드 포함) 결제계좌를 이 통장으로 지정하고, 최근 1개월간 결제실적이 있는 경우

  ② 최근 1개월간 공과금 자동이체 실적이 있는 경우(공과금 : 아파트관리비, 전기요금, 전화요금, 도시가스요금, 상하수도요금, 정보통신요금, 무선호툴요금, 핸드폰요금, 유선방송사용료)

 

아하!! 제가 왜 급여실적이 없음에도 수수료면제 혜택을 계속 받고 있는지 드디어 답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핸드폰요금 자동이체 실적과 체크카드 사용 실적으로 인정되어 주거래우대통장의 수수료 면제혜택을 계속 받고 있었던 것입니다. 한 번 '신한 주거래 우대통장'을 개설하고 체크카드를 만들어 사용하게 된다면 결국은 평생 수수료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이 부분은 앞서 포스팅한 우리은행의 상품들보다 나은 것 같습니다. 

 

금리, 수수료도 알았다! 그럼 이제 다른 우대혜택은?

'신한 주거래 우대통장'의 혜택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급여실적이 인정되는 경우 추가우대서비스 안에 외화환율우대 혜택과 출산(육아)장려 혜택이 제공되게 되는데요. 하나씩 정리해보겠습니다. 

 

① 외화환율우대

  - 외화현찰(지폐) 매입/매도, TC매입/매도, 해외로 보내는 외화송금 또는 해외에서 들어오는 외화송금의 고객부담 스프레드 우대혜택(달러/유로/앤화의 경우 40%, 기타통화는 20%우대)

② 출산(육아)장려

  - 출산 및 육아휴직 여성고객은 출산휴가/육아휴직 확인서 제출일로부터 6개월 되는 달의 15일까지 급여이체 실적에 상관없이 추가우대서비스 중 수수료면제서비스를 제공(평생 총2회)

    * 단, 출산휴가/육아휴직 확인서 제출일 기준으로 하여 과거 1년 동안 3개월 이상의 급여실적이 있어야함

 

사실 단순한 수수료면제 혜택을 더 주는 우대혜택도 포함되어 있다고는 하지만 육아휴직을 하면서 급여가 없는 것도 서러운데 은행에서 수수료까지 받기 시작한다면 금액의 많고적음을 떠나 더 아이를 낳기 싫어질 것 같습니다. 여기서도 신한은행의 작은 배려가 보이기는 하네요.(마치 신한은행을 광고하는 포스팅같네요...ㅠㅠ)

 

신한은행

상품들을 검색하던 도중 '신한 주거래 우대통장'을 개설하고 월급통장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급여실적이 인정된 경우 '신한 주거래 드림(DREAM) 적금에 우대이자율을 제공하는 상품을 찾기도 했습니다. 물론 우리은행, 국민은행 역시도 주거래통장을 개설하고 급여실적이 있는 경우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적금상품도 있기에 놀라운 혜택이라고 하긴 부끄럽지만 CMA계좌와는 다른 은행에서 월급통장을 운영할 때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어 잠시 소개해보았습니다. 

신한은행의 적금 상품들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신한은행의 월급통장 상품으로 개설이 되고 있는 '신한 주거래 우대통장'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저도 사용하고 있는 계좌이기도 하고 급여 실적이 없음에도 수수료면제가 이어지고 있어서 궁금했던 상품이었는데 오늘 그 궁금증이 조금 해결이 되었습니다. 금리에서는 동일한 0.1%의 연금리를 제공하고 있으나 수수료혜택 면에 있어서 개설과 동시에 수수료면제 혜택이 주어진다는 점과 생활거래시에도 수수료면제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지속가능한 혜택을 받는다는 점에서 한 번 고객이 되면 놓치지 않겠다는 신한은행의 고집이 보이기도 하는 상품인 것 같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다시한 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어떠한 상품이 우수하고 어떠한 상품은 나쁘다라는 정보를 드리고자 하는 것이 아닌 상품들의 특징을 정리하고 공유해드리기 위해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선택은 언제나 그렇듯이 여러분께서 직접하는 것이기에 제가 사용하고 있는 계좌들이 월급통장으로는 옳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국민은행의 월급통장 상품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CMA계좌 중에는 어떠한 계좌들이 월급통장으로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저도 20대 때는 CMA계좌를 사용했었는데 증권사를 통한 거래를 안하다보니 자연스레 은행으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공정한 비교를 위해 월급통장에 대한 정보 정리와 비교를 계속 이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의 우측에 있는 구독! 좋아요! 댓글! 방명록!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그럼 월급모아 부자되기 위해 노력하는 월급쟁이 뚜킴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시 뵙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비트코인 최고가 갱신, 거래 전 알아야 할 사항

 

비트코인 최고가 갱신, 거래 전 알아야 할 사항

가상화폐 비트코인이 현지시간 기준으로 25일 최고가를 갱신하며 2017년 급등의 역사를 부활시키고 있습니다. 3년 전과는 달리 전문투자기업 등 대형투자자들이 상승세를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saramdaum.tistory.com

월급통장 추천!! 선택기준은?

 

월급통장 추천!! 선택기준은?

안녕하세요. 월급쟁이 뚜킴입니다. 월급을 받고 급여생활을 하시는 분들의 경제활동 베이스가 되는 것이 월급통장입니다. 그만큼 나에게 맞고 필요한 혜택들이 있는 월급통장을 개설하는 것이

saramdaum.tistory.com

월급통장 비교! 우리은행(금리, 수수료, 우대혜택)

 

월급통장 비교! 우리은행(금리, 수수료, 우대혜택)

안녕하세요. 월급쟁이 뚜킴입니다. 점심식사를 하고 졸음을 이기기 위해 잠시 커피 한 잔을 하며 포스팅을 작성해봅니다. 사실 제가 다니고 있는 직장은 거래 은행이 정해져 있어서 월급통장을

saramdaum.tistory.com

월급통장 비교! 국민은행(직장인우대종합통장)

 

월급통장 비교! 국민은행(직장인우대종합통장)

안녕하세요. 월급쟁이 뚜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월급통장 비교 포스팅 마지막인 국민은행의 월급통장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국민은행의 월급통장으로 사용할 수 있는 통장 역시 한 가

saramdaum.tistory.com

월급통장 비교! 농협(채움샐러리맨우대통장)

 

월급통장 비교! 농협(채움샐러리맨우대통장)

안녕하세요 월급쟁이 뚜킴입니다. 회사일이 바쁘다는 핑계로 너무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드디어 2020년이 밝았네요. 모두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계획하신 모든 일들이 잘 이뤄

saramdaum.tistory.com

적금 풍차돌리기, 적금추천! 복리효과내기

 

적금 풍차돌리기, 적금추천! 복리효과내기

안녕하세요. 월급쟁이 뚜킴입니다. 오늘은 적금과 관련한 포스팅을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내용 중에 하나가 한달에 적금은 급여의 어느정도를 하는 것이 적당한가?라

saramdaum.tistory.com

 

댓글

관심 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