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정보

안경 연말정산 소득공제받기(라식,라섹 등 시력교정술도 가능)

뚜킴 2021. 1. 20.

안경 연말정산 공제받기

안경 연말정산

연말정산을 하면서 의료비 공제에 관한 궁금증들 중 안경 연말정산에 관한 부분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패션용으로도 안경을 사용하지만 실제 안경의 사용목적은 시력보정용이죠. 이와 같이 시력보정용으로 안경을 구매했다면 안경 구입비가 의료비로 포함되어 연말정산에서 의료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안경 연말정산의 공제한도와 준비사항, 그리고 라식, 라섹 등 시력 교정용 수술을 하는 경우의 세액공제는 어떻게 되는지도 살펴보겠습니다. 

1. 안경 구입비 세액공제란?

안경 구입비용 세액공제

의료비 세액공제는 근로소득이 있는 거주자가 기본공제대상자를 위해 지출한 의료비로서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 공제해주는 것입니다. 이 중에 안경사가 안경 구매자의 성명 및 시력교정용임을 확인한 영수증을 제출하는 경우 안경구입비 의료비 세액공제가 가능한데요. 이것이 흔히 말하는 안경 연말정산 소득공제입니다.

 

올해부터는 국세청에서 안경 구입비 명세서를 직접 수집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자료를 조회할 때 제공한다고 했는데요. 혹시 모르니 누락된 경우는 안경 구매 영수증을 챙기셔서 소득공제 받으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올해 더욱 간편하게 로그인 할 수 있게 되면서 매우 쉬워졌는데요. 그 이용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이용하기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이용하기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올해 달라진 점들이 많은데요. 공인인증서 없이 이용하는 방법과 올해 달라진 점, 중도퇴사자나

saramdaum.tistory.com

의료비 세액공제는 나이 및 소득금액의 제한을 받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근로자 본인의 기본공제 대상자이어야 하기 때문에 실제 부양하지 않는 직계존속이나 생활을 같이 하지 않는 형제나 자매를 위해 지출한 안경 구입비는 안경 연말정산 소득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2. 안경 연말정산 소득공제 한도액

안경 세액공제

시력보정용 안경, 콘텍트렌즈 구입을 위해 지출한 비용은 기본공제 대상자 1명당 연 50만원 이내의 한도로 의료비 공제대상 금액이 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안경 구입비가 의료비 세액공제 대상금액에 포함되지만, 해당 과세 기간 중 지급한 총 의료비가 총급여액의 3%을 넘지 않는다면 공제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연 소득이 5000만원인 사람이 있다면 총급여액의 3%인 150만원을 초과하는 의료비를 사용했을 경우 초과한 금액에 대해 공제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사용한 의료비 사용내역을 꼼꼼히 확인하고 누락된 부분이 있다면 해당 영수증을 발급받으셔서 공제를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3. 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용 수술을 하는 경우 연말정산

라식 라섹 시력교정술 연말정산

라식이나 라섹 등 시력교정용 수술비용도 공제대상 의료비에 포함됩니다. 이 경우, 안경구입비처럼 50만원 한도가 있는 것이 아니라 총 급여액 3%를 초과하는 금액의 15%에 대해 전액 의료비가 공제 됩니다. 

이전에는 연말정산에 필요한 안경 구입비 자료를 직접 받아서 첨부해야 했지만 올해부터는 국세청에서 수집하고 제공해주기 때문에 혹시 누락되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월 15일부터 연말정산이 시작되었는데요. 올해 연말정산에 달라진 점들이 많이 있다보니 꼼꼼하게 확인하지 않으면 세금을 토해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누락되어있는 영수증은 없는지, 받을 수 있는 추가적인 혜택이 있는지 꼭 확인하셔서 환급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올해 연말정산과 관련해 달라지는 점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2021년 연말정산 달라지는 점

2021년 연말정산 달라지는 점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직장인들에게 매년 돌아오는 연말정산의 시기가 찾아왔는데요. 13월의 월급이라고도 불리는 연말정산 무엇이 달라졌을까요? 코로

saramdaum.tistory.com

그리고 현금영수증과 관련된 문의를 종종 받게 되는데요. 현금영수증을 한 해 동안 열심히 등록한 것 같은데 예상보다 공제 내역이 적게 나오는 경우입니다. 이럴때는 발급수단 등록 여부를 먼저 확인해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연말정산 기간이 되면 126 국세청 전화가 불이 나기 때문에 먼저 발급수단 등록이 정확하게 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그럼에도 누락이 되어있다면 126으로 문의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등록 방법과 관련해서는 이전에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아래 링크 남겨놓겠습니다.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등록방법

안녕하세요. 월급쟁이 뚜킴입니다. 저와 같은 경험을 하신 분들이 계시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게 되었는데요. 현금영수증과 관련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요새 연말정

saramdaum.tistory.com

이렇게 안경 연말정산과 관련내용과 함께 공제한도, 라식, 라섹 연말정산과 관련된 내용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올해부터 국세청 홈택스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열람이 가능한 만큼 누락되는 사례도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스스로 꼼꼼하게 챙기셔서 내역이 누락되지 않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글의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

관심 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