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정보

금값 하락 금테크 지금하기

뚜킴 2020. 11. 19.

금값 시세
금테크 지금하기

 

  금값 하락 추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안전자산인 금에 투자하시거나 금값 시세와 연동되어 있는 투자 상품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이 많으시고 금값 시세를 확인하며 금통장 개설이나 금값 시세 관련 재테크를 희망하시는 분들이라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금값 하락의 원인과 현황, 전망과 대표적인 금테크 종류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1. 금값 하락 원인과 현황

  금값 하락 원인으로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기대감을 들 수 있습니다. 금값 뿐 아니라 금테크 종류 중 하나인 금펀드 수익률 역시 저조한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KRX금시장에서 금값은 1㎏짜리 금 현물의 1g당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0.45% 내린 6만6990원에 마감했습니다. 1달 전만해도 금값은 현물 1g당 7만원 수준이었지만 한달 새 금값이 4.3% 하락했습니다.
  전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는 3개월 전만 해도 온스당 2,000달러를 웃돌던 금값이 1,800달러대로 약 200달러가 하락했습니다.
  금값이 떨어지자 금값 시세를 통해 수익을 얻는 금펀드 수익률도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금융정보회사인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전날 기준 12개 금 운용 펀드의 최근 3개월간 평균 수익률은 -5.36%, 1개월간 수익률은 -2.64%를 기록했다고 전했는데요. 
  금 선물에 가격이 연동되는 상장지수펀드(ETF) 중에서는 설정액 10억원 펀드 기준 '블랙록월드골드증권자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UH)(A)' 3개월 수익률이 -12.20%로 손해가 가장 컸습니다.
금값 하락 가장 큰 원인은 최근 미국 제약회사인 화이자가 백신 개발 경과를 발표한 데 이어 모더나가 백신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는 소식에 안전자산인 금 선호 심리가 후퇴하고 위험자산 투자 심리가 강해지며 자금이 쏠린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최근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 암호화폐 투자 심리가 강해져 개인투투자들이 가상화폐 투자로 많이 몰리고 있습니다.

2. 금값 전망

  다만 금값 추가적인 아직 상승 여력이 남아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전망인데요. 전통강호호 안전자산 금이 쉽게 무너지지는 않겠죠.  코로나발 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되기 전까지 안전자산 선호심리에 따른 금 투자가 유효하고 실질금리 하락과 달러 약세로 금값 상승 전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김소현 대신증권 연구원은 "중장기적으로 원자재 시장의 투자 환경은 우호적이나 국제유가는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기 전까지는 하방 리스크에 대해 염두해 둬야 한다"면서 "반면 금 가격의 경우에는 실질금리 하락과 달러 약세로 상승 전환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습니다.
  전규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코로나19의 완전한 종식 전까지 금은 매력적인 투자 수단"이라며 "마이너스권에 위치한 실질금리는 금 가격을 지지하고 미 달러의 약세 기조는 금 가격에 우호적이다. 금은 미 달러로 거래되는 만큼, 달러 가치의 하락은 금의 상대적 가치를 높일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3. 금테크 종류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투자는 현재로서 매력적인 투자임은 분명합니다. 금통장 개설도 어렵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가능합니다. 원금 손실의 부담으로 공격적인 투자나 재테크를 망설이시는 분들이라면 금테크를 추천드립니다. 안전자산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투자에 있어서 좋은 재테크라고 생각합니다. 

  대표적인 금테크 종류 4가지를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금테크의 종류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현재 나의 상황에 맞는 금테크 방법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1) 골드바

    골드바 거래는 흔히 금으로 재테크한다고 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방법입니다. 골드바 거래의 장점은 한국금거래소, 은행창구, 우체국에서 당일 금값 시세에 맞게 실물 골드바를 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반대로 단점으로는 부가가치세와 수수료가 약 15% 공제되기 때문데 수익률면에서 사고 팔 때의 비용까지 생각하셔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값 시세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투자하기 어려운 방법으로 장기투자 목적으로 추천드립니다.

    

금값 골드바
골드바

  2) 금펀드

    금테크 방법 중 금펀드는 금 ETF 투자와 금 ETN 투자가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하고 실시간 시세를 비교하며 거래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금에만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광물도 함께 투자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금값 시세 상승이라 해서 엄청난 수익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닙니다. 

    상장지수펀스(ETF) : 국제 금값 등락률과 똑같거나 비슷하게 수익률이 결정되는연동 펀드로 거래소의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어 누구나 쉽게 금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상장지수증권(ETN) : 거래소에서 상징되는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입니다. 보통 원유를 추종하는 가치로 수익률이 정해지게 됩니다. 상장지수펀드와 매우 유사한 구조를 갖고 있지만 포트폴리오에 직접투자하는 ETF와 달리 증권사가 신용으로 수익을 보증하는 채권의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3) KRX 금 시장 거래

    KRX 금시장 거래는 현금 대신 금으로 하는 주식 투자 방식인데요. 비과세이고 수수료가 낮은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금테크 방법이기도 합니다. KRX 한국거래소에서 금 실물 계좌를 만들고 운용을 하시면 되시고 금 1kg 이상이 되면 실제 금으로 인출이 가능합니다. 

  4) 시중은행 금통장 개설

    방송에서 재테크 잘하는 연예인들이 하기도 한다는 금통장 운영 방법입니다.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등 시중 은행을 통해 금통장을 개설할 수 있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모바일로 계좌 개설이 가능하고 적립한도가 없기 때문에 거액 투자도 가능하고 소액으로부터 시작도 가능합니다. 단점은 수시 입출금식 상품으로 인터넷 뱅킹 거래가 가능하지만 해지시에는 반드시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금값 시세를 모니터링하며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손 쉬운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금통장을 운용하더라도 금값 이자가 따로 없기 때문에 시중금리가 낮은 지금과 같은 때에는 재테크 좀 한다 하시는 분들에게는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재테크 방법입니다. 

 

  금값 하락 원인과 금값 전망, 금테크 종류까지 알아봤습니다. 정보를 아는 것보다 그 정보를 활용해서 실행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란 것 같습니다. 어떠한 재테크든 꾸준히 정보를 찾고 자신만의 전략을 구축한다면 강력한 수익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금은 안전자산이기 때문에 장기투자를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에게 보다 더 추천하지만 지금과 같이 금값 하락 추세에 매입해두었다가 금값 상승 때에 매매한다면 그 차익도 수익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정보가 도움되셨다면 글의 공감, 댓글, 구독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1. 비트코인 최고가 갱신, 거래 전 알아야 할 사항

  2.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4가지

  3.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비교 Top 5

  4. 저축은행 금리비교 적금이율 높은은행

  5. 뮤직카우 저작권료 수익 실제 후기

댓글

관심 있는 글